지게차운전기능사
지게차운전 전문 기능인 자격증
문제 목록
문제 161
지게차로 파레트 화물을 적재할 때 발생하는 '더블 핸들링'을 방지하는 방법은?
정답: 사전 배치 계획 수립 및 목적지별 분류로 한 번에 최종 위치 배치
더블 핸들링을 방지하려면 적재 전 미리 화물 배치 계획을 수립하고, 목적지별로 분류하여 한 번에 최종 위치에 배치해야 합니다.
📚 추천 학습 문제
화물을 랩핑(Wrapping)하는 목적으로 틀린 것은?
화물을 랩핑(Wrapping)하는 목적으로 틀린 것은?
정답: 화물 중량 증가
랩핑은 화물 고정, 방수, 도난 방지 목적이나 중량 증가와는 무관합니다.
화물을 적재할 때 무게중심이 높아지는 경우 발생하는 위험은?
화물을 적재할 때 무게중심이 높아지는 경우 발생하는 위험은?
정답: 전복 위험 증가 및 안정성 감소
무게중심이 높아지면 지게차의 안정성이 감소하여 전복 위험이 증가하고, 특히 회전이나 경사로에서 위험합니다.
화물 적재 시 사용하는 '치크(Chock)'의 용도는?
화물 적재 시 사용하는 '치크(Chock)'의 용도는?
정답: 원통형 화물의 굴림 방지 고정
치크는 원통형 화물이나 바퀴가 있는 화물이 굴러가지 않도록 고정하는 쐐기입니다.
문제 162
화물 적재 시 마스트의 수직도를 확인하는 방법은?
정답: 마스트 기울기 표시계 확인 또는 수평기 사용
마스트 수직도는 마스트 기울기 표시계를 확인하거나 수평기를 사용하여 정확히 수직 상태인지 점검해야 합니다.
📚 추천 학습 문제
화물을 랩핑(Wrapping)하는 목적으로 틀린 것은?
화물을 랩핑(Wrapping)하는 목적으로 틀린 것은?
정답: 화물 중량 증가
랩핑은 화물 고정, 방수, 도난 방지 목적이나 중량 증가와는 무관합니다.
화물을 적재할 때 무게중심이 높아지는 경우 발생하는 위험은?
화물을 적재할 때 무게중심이 높아지는 경우 발생하는 위험은?
정답: 전복 위험 증가 및 안정성 감소
무게중심이 높아지면 지게차의 안정성이 감소하여 전복 위험이 증가하고, 특히 회전이나 경사로에서 위험합니다.
문제 163
불안정한 형태의 화물을 안전하게 적재하기 위한 보조 장비는?
정답: 스트랩, 체인, 로프 등의 고정 장치와 보호 매트, 완충재
불안정한 화물은 스트랩, 체인, 로프 등의 고정 장치와 보호 매트, 완충재를 사용하여 안전하게 고정해야 합니다.
📚 추천 학습 문제
화물을 랩핑(Wrapping)하는 목적으로 틀린 것은?
화물을 랩핑(Wrapping)하는 목적으로 틀린 것은?
정답: 화물 중량 증가
랩핑은 화물 고정, 방수, 도난 방지 목적이나 중량 증가와는 무관합니다.
화물을 적재할 때 무게중심이 높아지는 경우 발생하는 위험은?
화물을 적재할 때 무게중심이 높아지는 경우 발생하는 위험은?
정답: 전복 위험 증가 및 안정성 감소
무게중심이 높아지면 지게차의 안정성이 감소하여 전복 위험이 증가하고, 특히 회전이나 경사로에서 위험합니다.
운반 중 화물이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는?
운반 중 화물이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는?
정답: 고무매트 사용, 적절한 포크 각도, 스트랩 고정, 급가감속 금지
화물 미끄러짐 방지를 위해서는 고무매트 사용, 적절한 포크 각도 유지, 스트랩이나 체인으로 고정, 급가감속 금지가 필요합니다.
문제 164
화물의 적재 높이가 4m일 때 마스트 높이는 최소 몇 미터 이상이어야 하는가?
정답: 4.5m 이상(적재 높이 + 0.5m)
안전한 적재를 위해 마스트 높이는 적재 높이보다 최소 0.5m 이상 높아야 하므로 4.5m 이상이어야 합니다.
📚 추천 학습 문제
화물을 랩핑(Wrapping)하는 목적으로 틀린 것은?
화물을 랩핑(Wrapping)하는 목적으로 틀린 것은?
정답: 화물 중량 증가
랩핑은 화물 고정, 방수, 도난 방지 목적이나 중량 증가와는 무관합니다.
화물을 적재할 때 무게중심이 높아지는 경우 발생하는 위험은?
화물을 적재할 때 무게중심이 높아지는 경우 발생하는 위험은?
정답: 전복 위험 증가 및 안정성 감소
무게중심이 높아지면 지게차의 안정성이 감소하여 전복 위험이 증가하고, 특히 회전이나 경사로에서 위험합니다.
화물 적재 시 사용하는 '치크(Chock)'의 용도는?
화물 적재 시 사용하는 '치크(Chock)'의 용도는?
정답: 원통형 화물의 굴림 방지 고정
치크는 원통형 화물이나 바퀴가 있는 화물이 굴러가지 않도록 고정하는 쐐기입니다.
문제 165
지게차의 리치 트럭을 사용하여 높은 선반에 화물을 적재할 때의 주의사항은?
정답: 아웃리거 사용으로 안정성 확보 및 무게중심 관리로 전복 방지
리치 트럭은 포크를 전진시켜 선반 깊숙이 화물을 배치할 수 있지만, 안정성 확보를 위해 아웃리거 사용과 무게중심 관리가 중요합니다.
📚 추천 학습 문제
화물을 랩핑(Wrapping)하는 목적으로 틀린 것은?
화물을 랩핑(Wrapping)하는 목적으로 틀린 것은?
정답: 화물 중량 증가
랩핑은 화물 고정, 방수, 도난 방지 목적이나 중량 증가와는 무관합니다.
화물 적재 시 사용하는 '치크(Chock)'의 용도는?
화물 적재 시 사용하는 '치크(Chock)'의 용도는?
정답: 원통형 화물의 굴림 방지 고정
치크는 원통형 화물이나 바퀴가 있는 화물이 굴러가지 않도록 고정하는 쐐기입니다.
화물 적재 시 '리치 트럭(Reach Truck)'의 최대 장점은?
화물 적재 시 '리치 트럭(Reach Truck)'의 최대 장점은?
정답: 좁은 통로에서 고단 적재 가능
리치 트럭은 좁은 통로에서도 높은 곳까지 화물을 적재할 수 있어 창고 공간 활용도가 높습니다.
문제 166
화물의 중량이 2.5톤이고 포크 길이가 1200mm일 때, 화물 길이가 1500mm인 경우 적재 가능 여부는?
정답: 적재 가능하나 안전을 위해 더 긴 포크 사용 권장
포크 길이 1200mm로 화물 길이 1500mm의 2/3인 1000mm 이상을 만족하므로 적재 가능하지만, 안전을 위해 더 긴 포크 사용을 권장합니다.
📚 추천 학습 문제
화물을 랩핑(Wrapping)하는 목적으로 틀린 것은?
화물을 랩핑(Wrapping)하는 목적으로 틀린 것은?
정답: 화물 중량 증가
랩핑은 화물 고정, 방수, 도난 방지 목적이나 중량 증가와는 무관합니다.
화물을 적재할 때 무게중심이 높아지는 경우 발생하는 위험은?
화물을 적재할 때 무게중심이 높아지는 경우 발생하는 위험은?
정답: 전복 위험 증가 및 안정성 감소
무게중심이 높아지면 지게차의 안정성이 감소하여 전복 위험이 증가하고, 특히 회전이나 경사로에서 위험합니다.
화물 적재 시 사용하는 '치크(Chock)'의 용도는?
화물 적재 시 사용하는 '치크(Chock)'의 용도는?
정답: 원통형 화물의 굴림 방지 고정
치크는 원통형 화물이나 바퀴가 있는 화물이 굴러가지 않도록 고정하는 쐐기입니다.
문제 167
액체가 담긴 컨테이너를 적재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은?
정답: 저속 운행, 급정거 금지, 적절한 고정 조치로 유동성 제어
액체 화물은 유동성으로 인해 무게중심이 이동할 수 있으므로 저속 운행, 급정거 금지, 적절한 고정 조치가 필요합니다.
📚 추천 학습 문제
화물을 랩핑(Wrapping)하는 목적으로 틀린 것은?
화물을 랩핑(Wrapping)하는 목적으로 틀린 것은?
정답: 화물 중량 증가
랩핑은 화물 고정, 방수, 도난 방지 목적이나 중량 증가와는 무관합니다.
화물을 적재할 때 무게중심이 높아지는 경우 발생하는 위험은?
화물을 적재할 때 무게중심이 높아지는 경우 발생하는 위험은?
정답: 전복 위험 증가 및 안정성 감소
무게중심이 높아지면 지게차의 안정성이 감소하여 전복 위험이 증가하고, 특히 회전이나 경사로에서 위험합니다.
화물 적재 시 사용하는 '치크(Chock)'의 용도는?
화물 적재 시 사용하는 '치크(Chock)'의 용도는?
정답: 원통형 화물의 굴림 방지 고정
치크는 원통형 화물이나 바퀴가 있는 화물이 굴러가지 않도록 고정하는 쐐기입니다.
문제 168
파레트 없는 화물을 안전하게 적재하기 위한 방법은?
정답: 슬립시트, 클램프 어태치먼트, 또는 임시 받침대 사용
파레트 없는 화물은 슬립시트, 클램프 어태치먼트, 또는 임시 받침대를 사용하여 포크로 안전하게 지지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 추천 학습 문제
화물을 랩핑(Wrapping)하는 목적으로 틀린 것은?
화물을 랩핑(Wrapping)하는 목적으로 틀린 것은?
정답: 화물 중량 증가
랩핑은 화물 고정, 방수, 도난 방지 목적이나 중량 증가와는 무관합니다.
화물을 적재할 때 무게중심이 높아지는 경우 발생하는 위험은?
화물을 적재할 때 무게중심이 높아지는 경우 발생하는 위험은?
정답: 전복 위험 증가 및 안정성 감소
무게중심이 높아지면 지게차의 안정성이 감소하여 전복 위험이 증가하고, 특히 회전이나 경사로에서 위험합니다.
화물 적재 시 사용하는 '치크(Chock)'의 용도는?
화물 적재 시 사용하는 '치크(Chock)'의 용도는?
정답: 원통형 화물의 굴림 방지 고정
치크는 원통형 화물이나 바퀴가 있는 화물이 굴러가지 않도록 고정하는 쐐기입니다.
문제 169
화물 적재 시 안전한 시야 확보를 위한 방법은?
정답: 후진 운행, 보조자 지원, 사이드 미러 및 카메라 시스템 활용
화물로 인한 시야 차단 시에는 후진 운행, 보조자 지원, 사이드 미러 활용, 카메라 시스템 사용 등으로 안전 확보가 필요합니다.
📚 추천 학습 문제
화물을 랩핑(Wrapping)하는 목적으로 틀린 것은?
화물을 랩핑(Wrapping)하는 목적으로 틀린 것은?
정답: 화물 중량 증가
랩핑은 화물 고정, 방수, 도난 방지 목적이나 중량 증가와는 무관합니다.
화물을 적재할 때 무게중심이 높아지는 경우 발생하는 위험은?
화물을 적재할 때 무게중심이 높아지는 경우 발생하는 위험은?
정답: 전복 위험 증가 및 안정성 감소
무게중심이 높아지면 지게차의 안정성이 감소하여 전복 위험이 증가하고, 특히 회전이나 경사로에서 위험합니다.
문제 170
롤 형태의 화물(종이롤, 철근 등)을 적재할 때 사용하는 어태치먼트는?
정답: 롤 클램프 또는 스파이크 어태치먼트
롤 형태의 화물은 굴러갈 위험이 있으므로 롤 클램프나 스파이크 어태치먼트를 사용하여 안전하게 고정해야 합니다.
📚 추천 학습 문제
화물을 랩핑(Wrapping)하는 목적으로 틀린 것은?
화물을 랩핑(Wrapping)하는 목적으로 틀린 것은?
정답: 화물 중량 증가
랩핑은 화물 고정, 방수, 도난 방지 목적이나 중량 증가와는 무관합니다.
화물을 적재할 때 무게중심이 높아지는 경우 발생하는 위험은?
화물을 적재할 때 무게중심이 높아지는 경우 발생하는 위험은?
정답: 전복 위험 증가 및 안정성 감소
무게중심이 높아지면 지게차의 안정성이 감소하여 전복 위험이 증가하고, 특히 회전이나 경사로에서 위험합니다.
📋 시험 정보
📚 시험과목
📄 필기시험 과목
🔧 실기시험 과목
📝 검정방법 및 합격기준
📄 필기시험
객관식 4지 택일형60문항(60분)
합격기준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 실기시험
작업형(4분 정도)
합격기준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작업형 실기시험 기본정보 안전등급(safety Level) : 4 등급▼위험경고주의관심· 시험장소 구분실외· 주요시설 및 장비지게차· 보호구작업복, 작업화보호구(작업복 등) 착용, 정리정돈 상태, 안전사항 등이 채점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 직무정의
- 필기시험의 내용은 고객만족>자료실의 출제기준을 참고바랍니다.
📈 출제경향
- 필기시험의 내용은 고객만족>자료실의 출제기준을 참고바랍니다.-지게차에 대한 기술 지식과 숙련된 운전기능을 갖추어 각종 건설 및 물류 작업에서 적재, 하역, 운반 등의 직무 수행 능력을 평가(공개문제 참조)
📋 출제기준
지게차운전기능사 출제기준입니다.메뉴상단 고객지원-자료실-출제기준 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 최신 커뮤니티
아직 커뮤니티 글이 없습니다
📚 최신 학습자료
아직 학습자료가 없습니다
📅 시험 일정
시험일정 정보 없음
현재 이 자격증에 대한 시험일정 정보가 없습니다.
큐넷(Q-NET)에서 최신 정보를 확인해주세요.
📊 통계
📝 필기시험
🔧 실기시험
👥 성별
📈 연도별 추이 (필기시험 기준)
| 구분 | 2024년 | 2023년 | 2022년 |
|---|---|---|---|
| 접수자 | 131,811 | 129,949 | 113,690 |
| 응시자 | 112,929 | 110,279 | 94,822 |
| 합격자 | 84,201 | 81,156 | 70,877 |
📈 합격률 트렌드
📊 응시자 수 트렌드
👥 성별 통계 분포
📚 학습자료
학습자료가 없습니다
첫 번째 학습자료를 업로드해서 다른 수험생들과 함께 공부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