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산업기사
IT시스템 운영·보수, 소프트웨어 개발 지원, 데이터베이스 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기술자
문제 목록
문제 1341
다음 중 프로세스 제어 블록(PCB) 저장 시점이 아닌 것은?
정답: 함수 호출
함수 호출은 같은 프로세스 내에서 실행되므로 PCB 저장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 추천 학습 문제
운영체제의 목적이 아닌 것은?
운영체제의 목적이 아닌 것은?
정답: 하드웨어 제조
운영체제는 하드웨어를 관리하지만 제조하지는 않습니다.
CPU 스케줄링의 성능 평가 기준이 아닌 것은?
CPU 스케줄링의 성능 평가 기준이 아닌 것은?
정답: 컴파일 시간
컴파일 시간은 CPU 스케줄링 성능 평가 기준이 아닙니다.
데드락 처리 방법이 아닌 것은?
데드락 처리 방법이 아닌 것은?
정답: 증폭
데드락은 예방, 회피, 탐지 및 복구, 무시 방법으로 처리합니다.
문제 1342
다음 중 버디 시스템(Buddy System)의 특징은?
정답: 2의 거듭제곱 크기로 분할
버디 시스템은 메모리를 2의 거듭제곱 크기로 분할하여 관리합니다.
📚 추천 학습 문제
운영체제의 목적이 아닌 것은?
운영체제의 목적이 아닌 것은?
정답: 하드웨어 제조
운영체제는 하드웨어를 관리하지만 제조하지는 않습니다.
CPU 스케줄링의 성능 평가 기준이 아닌 것은?
CPU 스케줄링의 성능 평가 기준이 아닌 것은?
정답: 컴파일 시간
컴파일 시간은 CPU 스케줄링 성능 평가 기준이 아닙니다.
프로세스 상태 중 CPU를 기다리는 상태는?
프로세스 상태 중 CPU를 기다리는 상태는?
정답: 준비
준비 상태는 실행 가능하지만 CPU를 할당받지 못한 상태입니다.
문제 1343
다음 중 파이프라인 해저드가 아닌 것은?
정답: 메모리 해저드
파이프라인 해저드는 구조적, 데이터, 제어 해저드로 분류되며, 메모리 해저드는 표준 분류가 아닙니다.
📚 추천 학습 문제
모니터의 특징이 아닌 것은?
모니터의 특징이 아닌 것은?
정답: 여러 프로세스 동시 진입 가능
모니터는 한 번에 하나의 프로세스만 진입할 수 있습니다.
다음 중 데이터베이스 Buffer Pool의 역할은?
다음 중 데이터베이스 Buffer Pool의 역할은?
정답: 데이터 페이지 캐싱
Buffer Pool은 자주 사용되는 데이터 페이지를 메모리에 캐시하여 디스크 I/O를 줄인다.
임계 구역 문제 해결 조건이 아닌 것은?
임계 구역 문제 해결 조건이 아닌 것은?
정답: 무한 대기
임계 구역 해결 조건은 상호배제, 진행, 한정대기입니다.
문제 1344
가상 메모리 페이지 크기가 커질 때의 영향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 페이지 부재 시 전송 시간 감소
페이지 크기가 커지면 페이지 부재 시 더 많은 데이터를 전송해야 하므로 전송 시간이 증가합니다.
📚 추천 학습 문제
선점형 스케줄링 알고리즘이 아닌 것은?
선점형 스케줄링 알고리즘이 아닌 것은?
정답: FCFS
FCFS(First Come First Served)는 비선점형 스케줄링입니다.
메모리 보호 기법이 아닌 것은?
메모리 보호 기법이 아닌 것은?
정답: 폴링
폴링은 입출력 방식이며 메모리 보호 기법이 아닙니다.
운영체제가 제공하는 추상화가 아닌 것은?
운영체제가 제공하는 추상화가 아닌 것은?
정답: 트랜지스터
트랜지스터는 하드웨어 구성요소이며 운영체제의 추상화가 아닙니다.
문제 1345
다음 중 운영체제의 이중 모드에서 커널 모드로 전환되는 경우가 아닌 것은?
정답: 일반 연산
일반 연산은 사용자 모드에서 실행되며, 커널 모드 전환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 추천 학습 문제
가상 메모리의 장점이 아닌 것은?
가상 메모리의 장점이 아닌 것은?
정답: 실행 속도 향상
가상 메모리는 주소 변환 오버헤드로 실행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스풀링(Spooling)의 목적은?
스풀링(Spooling)의 목적은?
정답: CPU와 I/O 장치의 속도 차이 완화
스풀링은 느린 I/O 장치와 빠른 CPU 사이의 속도 차이를 완화합니다.
UNIX 파일 시스템의 파일 종류가 아닌 것은?
UNIX 파일 시스템의 파일 종류가 아닌 것은?
정답: 실행 파일
UNIX는 일반 파일, 디렉토리, 특수 파일로 분류하며 실행 파일은 일반 파일의 한 종류입니다.
문제 1346
다음 중 스풀링과 버퍼링의 차이점으로 옳은 것은?
정답: 스풀링은 주로 디스크 사용
스풀링은 주로 디스크를 사용하여 작업을 대기시키고, 버퍼링은 주로 메모리를 사용합니다.
📚 추천 학습 문제
운영체제의 목적이 아닌 것은?
운영체제의 목적이 아닌 것은?
정답: 하드웨어 제조
운영체제는 하드웨어를 관리하지만 제조하지는 않습니다.
CPU 스케줄링의 성능 평가 기준이 아닌 것은?
CPU 스케줄링의 성능 평가 기준이 아닌 것은?
정답: 컴파일 시간
컴파일 시간은 CPU 스케줄링 성능 평가 기준이 아닙니다.
다음 중 메모리 계층 구조에서 가장 빠른 것부터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다음 중 메모리 계층 구조에서 가장 빠른 것부터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정답: 레지스터 → 캐시 → 주기억장치 → 보조기억장치
메모리 계층 구조는 속도가 빠른 순서대로 레지스터 → 캐시 → 주기억장치 → 보조기억장치입니다.
문제 1347
다음 중 프로세스 상태 전이에서 불가능한 경우는?
정답: 대기 → 실행
대기 상태에서는 준비 상태를 거쳐야 실행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 추천 학습 문제
운영체제의 목적이 아닌 것은?
운영체제의 목적이 아닌 것은?
정답: 하드웨어 제조
운영체제는 하드웨어를 관리하지만 제조하지는 않습니다.
CPU 스케줄링의 성능 평가 기준이 아닌 것은?
CPU 스케줄링의 성능 평가 기준이 아닌 것은?
정답: 컴파일 시간
컴파일 시간은 CPU 스케줄링 성능 평가 기준이 아닙니다.
리눅스에서 프로세스를 생성하는 시스템 호출은?
리눅스에서 프로세스를 생성하는 시스템 호출은?
정답: fork()
fork() 시스템 호출은 현재 프로세스의 복사본인 자식 프로세스를 생성합니다.
문제 1348
다음 중 레이스 컨디션(Race Condition)이 발생하는 원인은?
정답: 공유 자원에 대한 동시 접근
레이스 컨디션은 여러 프로세스가 공유 자원에 동시에 접근할 때 발생합니다.
📚 추천 학습 문제
운영체제의 목적이 아닌 것은?
운영체제의 목적이 아닌 것은?
정답: 하드웨어 제조
운영체제는 하드웨어를 관리하지만 제조하지는 않습니다.
CPU 스케줄링의 성능 평가 기준이 아닌 것은?
CPU 스케줄링의 성능 평가 기준이 아닌 것은?
정답: 컴파일 시간
컴파일 시간은 CPU 스케줄링 성능 평가 기준이 아닙니다.
다음 중 파이프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다음 중 파이프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 양방향 통신
일반 파이프는 단방향 통신만 지원합니다.
문제 1349
다음 중 Thrashing을 해결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정답: CPU 속도 증가
Thrashing은 메모리 문제이므로 CPU 속도 증가는 해결책이 아닙니다.
📚 추천 학습 문제
운영체제의 목적이 아닌 것은?
운영체제의 목적이 아닌 것은?
정답: 하드웨어 제조
운영체제는 하드웨어를 관리하지만 제조하지는 않습니다.
CPU 스케줄링의 성능 평가 기준이 아닌 것은?
CPU 스케줄링의 성능 평가 기준이 아닌 것은?
정답: 컴파일 시간
컴파일 시간은 CPU 스케줄링 성능 평가 기준이 아닙니다.
다음 중 캐시 적중률을 높이는 방법이 아닌 것은?
다음 중 캐시 적중률을 높이는 방법이 아닌 것은?
정답: 캐시 비활성화
캐시 비활성화는 캐시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므로 적중률과 무관합니다.
문제 1350
파일 시스템에서 하드 링크 생성 시 증가하는 값은?
정답: 링크 카운트
하드 링크 생성 시 같은 i-node를 참조하므로 링크 카운트가 증가합니다.
📚 추천 학습 문제
운영체제의 목적이 아닌 것은?
운영체제의 목적이 아닌 것은?
정답: 하드웨어 제조
운영체제는 하드웨어를 관리하지만 제조하지는 않습니다.
CPU 스케줄링의 성능 평가 기준이 아닌 것은?
CPU 스케줄링의 성능 평가 기준이 아닌 것은?
정답: 컴파일 시간
컴파일 시간은 CPU 스케줄링 성능 평가 기준이 아닙니다.
부트스트랩 프로그램의 위치는?
부트스트랩 프로그램의 위치는?
정답: ROM
부트스트랩 프로그램은 ROM(또는 EEPROM)에 저장됩니다.
📋 시험 정보
📚 시험과목
📄 필기시험 과목
🔧 실기시험 과목
📝 검정방법 및 합격기준
📄 필기시험
객관식 4지택일형 (100문항, 2시간)
합격기준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 실기시험
작업형 (3시간)
합격기준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 직무정의
IT 시스템 개발 및 운영에 관한 실무업무를 수행하는 기술자
📈 출제경향
정보시스템 기반 기술을 활용하여 소프트웨어의 기능에 관한 구현 및 테스트를 수행하고 사용자에게 배포하기 위해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 UI,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등의 관련 능력과 실무에서 교육, 활용되는 C, JAVA, Python 등의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능력을 평가- 필기 및 실기시험내용은 출제기준을 참고 바랍니다. - 출제기준은 고객지원> 자료실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제기준 참조(www.q-net.or.kr)
📋 출제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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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신 학습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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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험 일정
시험일정 정보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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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계
📝 필기시험
🔧 실기시험
👥 성별
📈 연도별 추이 (필기시험 기준)
| 구분 | 2024년 | 2023년 | 2022년 |
|---|---|---|---|
| 접수자 | 12,892 | 13,037 | 12,576 |
| 응시자 | 8,579 | 8,707 | 8,464 |
| 합격자 | 4,137 | 4,438 | 3,491 |
📈 합격률 트렌드
📊 응시자 수 트렌드
👥 성별 통계 분포
📚 학습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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