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산업기사
IT시스템 운영·보수, 소프트웨어 개발 지원, 데이터베이스 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기술자
문제 목록
문제 1331
다음 중 소켓 통신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 같은 시스템에서만 사용 가능
소켓은 네트워크를 통해 다른 시스템과도 통신할 수 있습니다.
📚 추천 학습 문제
운영체제의 목적이 아닌 것은?
운영체제의 목적이 아닌 것은?
정답: 하드웨어 제조
운영체제는 하드웨어를 관리하지만 제조하지는 않습니다.
CPU 스케줄링의 성능 평가 기준이 아닌 것은?
CPU 스케줄링의 성능 평가 기준이 아닌 것은?
정답: 컴파일 시간
컴파일 시간은 CPU 스케줄링 성능 평가 기준이 아닙니다.
다음 중 임베디드 운영체제의 특징이 아닌 것은?
다음 중 임베디드 운영체제의 특징이 아닌 것은?
정답: 범용성
임베디드 운영체제는 특정 목적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범용성보다는 특수 목적에 맞춰 설계됩니다.
문제 1332
다음 중 페이지 테이블이 너무 클 때 사용하는 기법이 아닌 것은?
정답: 직접 매핑
직접 매핑은 캐시 구조에서 사용되는 용어이며, 페이지 테이블 크기 감소 기법이 아닙니다.
📚 추천 학습 문제
선점형 스케줄링 알고리즘이 아닌 것은?
선점형 스케줄링 알고리즘이 아닌 것은?
정답: FCFS
FCFS(First Come First Served)는 비선점형 스케줄링입니다.
메모리 보호 기법이 아닌 것은?
메모리 보호 기법이 아닌 것은?
정답: 폴링
폴링은 입출력 방식이며 메모리 보호 기법이 아닙니다.
스레싱(Thrashing)이 발생하는 원인은?
스레싱(Thrashing)이 발생하는 원인은?
정답: 과도한 페이지 부재
스레싱은 페이지 부재가 자주 발생하여 시스템이 페이지 교체에만 시간을 소비하는 현상입니다.
문제 1333
다음 중 리눅스의 nice 값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정답: 값이 작을수록 우선순위가 높음
nice 값은 -20에서 19까지이며, 값이 작을수록 우선순위가 높습니다.
📚 추천 학습 문제
운영체제의 목적이 아닌 것은?
운영체제의 목적이 아닌 것은?
정답: 하드웨어 제조
운영체제는 하드웨어를 관리하지만 제조하지는 않습니다.
CPU 스케줄링의 성능 평가 기준이 아닌 것은?
CPU 스케줄링의 성능 평가 기준이 아닌 것은?
정답: 컴파일 시간
컴파일 시간은 CPU 스케줄링 성능 평가 기준이 아닙니다.
RAID 레벨 중 미러링을 사용하는 것은?
RAID 레벨 중 미러링을 사용하는 것은?
정답: RAID 1
RAID 1은 데이터를 복제하여 저장하는 미러링 방식입니다.
문제 1334
다음 중 메모리 매핑 입출력(Memory-Mapped I/O)의 특징은?
정답: 메모리 주소를 통한 장치 접근
메모리 매핑 입출력은 장치를 메모리 주소에 매핑하여 일반 메모리 접근 명령으로 제어합니다.
📚 추천 학습 문제
운영체제의 목적이 아닌 것은?
운영체제의 목적이 아닌 것은?
정답: 하드웨어 제조
운영체제는 하드웨어를 관리하지만 제조하지는 않습니다.
CPU 스케줄링의 성능 평가 기준이 아닌 것은?
CPU 스케줄링의 성능 평가 기준이 아닌 것은?
정답: 컴파일 시간
컴파일 시간은 CPU 스케줄링 성능 평가 기준이 아닙니다.
다음 중 운영체제가 제공하는 추상화 계층이 아닌 것은?
다음 중 운영체제가 제공하는 추상화 계층이 아닌 것은?
정답: 트랜지스터
트랜지스터는 하드웨어 구성요소이며, 운영체제의 추상화가 아닙니다.
문제 1335
다음 중 실시간 스케줄링 알고리즘이 아닌 것은?
정답: Shortest Job First
SJF는 일반적인 스케줄링 알고리즘이며, 실시간 시스템을 위한 알고리즘이 아닙니다.
📚 추천 학습 문제
선점형 스케줄링 알고리즘이 아닌 것은?
선점형 스케줄링 알고리즘이 아닌 것은?
정답: FCFS
FCFS(First Come First Served)는 비선점형 스케줄링입니다.
메모리 보호 기법이 아닌 것은?
메모리 보호 기법이 아닌 것은?
정답: 폴링
폴링은 입출력 방식이며 메모리 보호 기법이 아닙니다.
가상 메모리의 장점이 아닌 것은?
가상 메모리의 장점이 아닌 것은?
정답: 실행 속도 향상
가상 메모리는 주소 변환 오버헤드로 실행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문제 1336
파일 시스템에서 연속 할당의 단점이 아닌 것은?
정답: 랜덤 접근 불가
연속 할당은 오히려 랜덤 접근이 효율적입니다. 블록 위치 계산이 간단하기 때문입니다.
📚 추천 학습 문제
운영체제의 목적이 아닌 것은?
운영체제의 목적이 아닌 것은?
정답: 하드웨어 제조
운영체제는 하드웨어를 관리하지만 제조하지는 않습니다.
CPU 스케줄링의 성능 평가 기준이 아닌 것은?
CPU 스케줄링의 성능 평가 기준이 아닌 것은?
정답: 컴파일 시간
컴파일 시간은 CPU 스케줄링 성능 평가 기준이 아닙니다.
다음 중 리눅스의 /dev 디렉토리에 있는 것은?
다음 중 리눅스의 /dev 디렉토리에 있는 것은?
정답: 장치 파일
/dev 디렉토리는 장치 파일들이 위치하는 디렉토리입니다.
문제 1337
다음 중 운영체제가 인터럽트를 금지하는 경우는?
정답: 임계 구역 처리 중
운영체제는 중요한 자료 구조를 수정하는 임계 구역 처리 중에 인터럽트를 금지합니다.
📚 추천 학습 문제
운영체제의 목적이 아닌 것은?
운영체제의 목적이 아닌 것은?
정답: 하드웨어 제조
운영체제는 하드웨어를 관리하지만 제조하지는 않습니다.
CPU 스케줄링의 성능 평가 기준이 아닌 것은?
CPU 스케줄링의 성능 평가 기준이 아닌 것은?
정답: 컴파일 시간
컴파일 시간은 CPU 스케줄링 성능 평가 기준이 아닙니다.
다음 중 파일 시스템의 메타데이터가 아닌 것은?
다음 중 파일 시스템의 메타데이터가 아닌 것은?
정답: 파일 내용
파일 내용은 데이터이며, 메타데이터가 아닙니다.
문제 1338
다음 중 캐시 일관성(Cache Coherence) 문제가 발생하는 환경은?
정답: 멀티프로세서
멀티프로세서 시스템에서 각 프로세서의 캐시가 같은 데이터를 가질 때 일관성 문제가 발생합니다.
📚 추천 학습 문제
운영체제의 목적이 아닌 것은?
운영체제의 목적이 아닌 것은?
정답: 하드웨어 제조
운영체제는 하드웨어를 관리하지만 제조하지는 않습니다.
CPU 스케줄링의 성능 평가 기준이 아닌 것은?
CPU 스케줄링의 성능 평가 기준이 아닌 것은?
정답: 컴파일 시간
컴파일 시간은 CPU 스케줄링 성능 평가 기준이 아닙니다.
다음 중 Paxos 알고리즘이 해결하는 문제는?
다음 중 Paxos 알고리즘이 해결하는 문제는?
정답: 분산 합의 문제
Paxos는 분산 시스템에서 합의(Consensus)를 달성하기 위한 알고리즘이다.
문제 1339
다음 중 파일 접근 방법이 아닌 것은?
정답: 병렬 접근
파일 접근 방법에는 순차 접근, 직접 접근, 인덱스 접근이 있으며, 병렬 접근은 표준 분류가 아닙니다.
📚 추천 학습 문제
스레싱(Thrashing)이 발생하는 원인은?
스레싱(Thrashing)이 발생하는 원인은?
정답: 과도한 페이지 부재
스레싱은 페이지 부재가 자주 발생하여 시스템이 페이지 교체에만 시간을 소비하는 현상입니다.
메모리 관리 기법 중 외부 단편화가 발생하지 않는 것은?
메모리 관리 기법 중 외부 단편화가 발생하지 않는 것은?
정답: 페이징
페이징은 고정 크기로 나누어 외부 단편화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프로세스 상태 전이에서 준비 상태에서 실행 상태로 전이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프로세스 상태 전이에서 준비 상태에서 실행 상태로 전이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정답: Dispatch
Dispatch는 준비 상태의 프로세스가 CPU를 할당받아 실행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문제 1340
세그먼테이션-페이징 결합 기법에서 주소 변환 과정의 순서는?
정답: 세그먼트 → 페이지 → 물리 주소
논리 주소는 먼저 세그먼트 테이블을 통해 선형 주소로 변환되고, 다시 페이지 테이블을 통해 물리 주소로 변환됩니다.
📚 추천 학습 문제
선점형 스케줄링 알고리즘이 아닌 것은?
선점형 스케줄링 알고리즘이 아닌 것은?
정답: FCFS
FCFS(First Come First Served)는 비선점형 스케줄링입니다.
메모리 보호 기법이 아닌 것은?
메모리 보호 기법이 아닌 것은?
정답: 폴링
폴링은 입출력 방식이며 메모리 보호 기법이 아닙니다.
파일 할당 방법 중 직접 접근이 어려운 것은?
파일 할당 방법 중 직접 접근이 어려운 것은?
정답: 연결 할당
연결 할당은 순차 접근만 가능하여 직접 접근이 어렵습니다.
📋 시험 정보
📚 시험과목
📄 필기시험 과목
🔧 실기시험 과목
📝 검정방법 및 합격기준
📄 필기시험
객관식 4지택일형 (100문항, 2시간)
합격기준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 실기시험
작업형 (3시간)
합격기준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 직무정의
IT 시스템 개발 및 운영에 관한 실무업무를 수행하는 기술자
📈 출제경향
정보시스템 기반 기술을 활용하여 소프트웨어의 기능에 관한 구현 및 테스트를 수행하고 사용자에게 배포하기 위해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 UI,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등의 관련 능력과 실무에서 교육, 활용되는 C, JAVA, Python 등의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능력을 평가- 필기 및 실기시험내용은 출제기준을 참고 바랍니다. - 출제기준은 고객지원> 자료실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제기준 참조(www.q-net.or.kr)
📋 출제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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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험 일정
시험일정 정보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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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계
📝 필기시험
🔧 실기시험
👥 성별
📈 연도별 추이 (필기시험 기준)
| 구분 | 2024년 | 2023년 | 2022년 |
|---|---|---|---|
| 접수자 | 12,892 | 13,037 | 12,576 |
| 응시자 | 8,579 | 8,707 | 8,464 |
| 합격자 | 4,137 | 4,438 | 3,491 |
📈 합격률 트렌드
📊 응시자 수 트렌드
👥 성별 통계 분포
📚 학습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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