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산업기사
전기설비 설계·시공·감리, 전기기기 운전·보수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기술자
문제 목록
문제 1581
고압 수용가의 수전설비 중 PF(Power Fuse)의 역할은?
정답: 변압기 1차 단락보호
PF는 변압기 1차측에 설치하여 변압기 내부 고장 시 단락전류를 차단하고, COS와 보호협조하여 파급정전을 방지한다.
📚 추천 학습 문제
배전선로의 전압조정 방법이 아닌 것은?
배전선로의 전압조정 방법이 아닌 것은?
정답: 가스절연개폐장치(GIS) 설치
배전선로 전압조정은 주변압기 탭 조정, 선로전압조정기(SVR), 콘덴서 설치 등으로 한다. 가스절연개폐장치(GIS)는 변전소 개폐설비로 전압조정과 무관하다.
전력계통에서 고조파 발생원이 아닌 것은?
전력계통에서 고조파 발생원이 아닌 것은?
정답: 동기발전기
동기발전기는 정현파 전압을 발생시키는 기기로 고조파 발생원이 아니다. 정류기, 인버터, 아크로 등 비선형 부하가 고조파를 발생시킨다.
고압 수전설비의 인입구 장치에 설치해야 하는 기기로 옳지 않은 것은?
고압 수전설비의 인입구 장치에 설치해야 하는 기기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 전력용 콘덴서
고압 수전설비 인입구: 단로기(DS), 차단기(CB), 피뢰기(LA), 계기용변성기(MOF) 등 설치. 콘덴서는 역률개선용으로 별도 설치
문제 1582
HVDC 송전에서 전류형(LCC)과 전압형(VSC) 컨버터 비교 중 틀린 것은?
정답: LCC가 블랙스타트 가능
LCC는 사이리스터 사용, 무효전력 소비, 강한 계통 필요. VSC는 IGBT 사용, 무효전력 제어, 약한 계통 연계 가능, 블랙스타트 가능이 특징이다.
📚 추천 학습 문제
345kV 송전선로 2회선 중 1회선 고장 시 건전 회선의 전송전력이 증가하는 비율은? (2회선 임피던스 동일)
345kV 송전선로 2회선 중 1회선 고장 시 건전 회선의 전송전력이 증가하는 비율은? (2회선 임피던스 동일)
정답: 100% 증가
2회선 병렬 운전 시 각 회선은 전체 전력의 50%씩 분담. 1회선 고장 시 건전 회선이 100% 부담하므로 2배(100% 증가)가 된다.
변전소 모선 방식 중 신뢰도가 가장 높은 것은?
변전소 모선 방식 중 신뢰도가 가장 높은 것은?
정답: 이중모선
이중모선 방식은 2개의 모선과 모선연락차단기를 사용하여 한쪽 모선 고장 시에도 다른 모선으로 전환 가능하므로 신뢰도가 가장 높다.
다음 중 조상설비(무효전력 보상설비)의 종류와 특성을 잘못 설명한 것은?
다음 중 조상설비(무효전력 보상설비)의 종류와 특성을 잘못 설명한 것은?
정답: 전력용 콘덴서는 연속적인 무효전력 제어가 가능하다
동기조상기는 과여자 시 진상무효전력, 부족여자 시 지상무효전력을 공급할 수 있어 연속적인 무효전력 제어가 가능하다. 전력용 콘덴서는 단계적 제어만 가능하다.
문제 1583
배전선로 전압 불평형의 주요 원인이 아닌 것은?
정답: 3상 평형부하
전압 불평형은 단상부하 불평형, 선로정수 불평형, 전원 불평형이 원인이다. 3상 평형부하는 오히려 불평형을 개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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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전선로의 전압조정 방법이 아닌 것은?
배전선로의 전압조정 방법이 아닌 것은?
정답: 가스절연개폐장치(GIS) 설치
배전선로 전압조정은 주변압기 탭 조정, 선로전압조정기(SVR), 콘덴서 설치 등으로 한다. 가스절연개폐장치(GIS)는 변전소 개폐설비로 전압조정과 무관하다.
전력계통에서 고조파 발생원이 아닌 것은?
전력계통에서 고조파 발생원이 아닌 것은?
정답: 동기발전기
동기발전기는 정현파 전압을 발생시키는 기기로 고조파 발생원이 아니다. 정류기, 인버터, 아크로 등 비선형 부하가 고조파를 발생시킨다.
문제 1584
스마트 인버터의 Volt-VAR 제어 기능은?
정답: 전압에 따라 무효전력을 자동 조절
Volt-VAR 제어는 계통전압에 따라 무효전력을 자동 조절하여 전압을 안정화한다. 과전압 시 무효전력 흡수, 저전압 시 공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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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5kV 송전선로 2회선 중 1회선 고장 시 건전 회선의 전송전력이 증가하는 비율은? (2회선 임피던스 동일)
345kV 송전선로 2회선 중 1회선 고장 시 건전 회선의 전송전력이 증가하는 비율은? (2회선 임피던스 동일)
정답: 100% 증가
2회선 병렬 운전 시 각 회선은 전체 전력의 50%씩 분담. 1회선 고장 시 건전 회선이 100% 부담하므로 2배(100% 증가)가 된다.
변전소 모선 방식 중 신뢰도가 가장 높은 것은?
변전소 모선 방식 중 신뢰도가 가장 높은 것은?
정답: 이중모선
이중모선 방식은 2개의 모선과 모선연락차단기를 사용하여 한쪽 모선 고장 시에도 다른 모선으로 전환 가능하므로 신뢰도가 가장 높다.
다음 중 교류회로에서 전력을 소비하지 않는 소자는?
다음 중 교류회로에서 전력을 소비하지 않는 소자는?
보기:
정답: ㄱ, ㄴ
이상적인 리액턴스(L, C)는 무효전력만 발생하고 유효전력은 소비하지 않는다
문제 1585
154kV 송전선로의 지락사고 시 철탑 전위상승을 억제하는 방법은?
정답: 철탑 접지저항 저감
철탑 접지저항을 낮추면 지락전류에 의한 전위상승(V=I×R)이 감소한다. 가공지선 병행, 매설지선 등도 효과적이다.
📚 추천 학습 문제
배전선로의 전압조정 방법이 아닌 것은?
배전선로의 전압조정 방법이 아닌 것은?
정답: 가스절연개폐장치(GIS) 설치
배전선로 전압조정은 주변압기 탭 조정, 선로전압조정기(SVR), 콘덴서 설치 등으로 한다. 가스절연개폐장치(GIS)는 변전소 개폐설비로 전압조정과 무관하다.
전력계통에서 고조파 발생원이 아닌 것은?
전력계통에서 고조파 발생원이 아닌 것은?
정답: 동기발전기
동기발전기는 정현파 전압을 발생시키는 기기로 고조파 발생원이 아니다. 정류기, 인버터, 아크로 등 비선형 부하가 고조파를 발생시킨다.
345kV 송전선로 2회선 중 1회선 고장 시 건전 회선의 전송전력이 증가하는 비율은? (2회선 임피던스 동일)
345kV 송전선로 2회선 중 1회선 고장 시 건전 회선의 전송전력이 증가하는 비율은? (2회선 임피던스 동일)
정답: 100% 증가
2회선 병렬 운전 시 각 회선은 전체 전력의 50%씩 분담. 1회선 고장 시 건전 회선이 100% 부담하므로 2배(100% 증가)가 된다.
문제 1586
전력계통 복전 시 Cold Load Pickup 현상의 원인은?
정답: 온도조절 부하의 동시 기동
장시간 정전 후 복전 시 온도조절기기(냉난방기)가 동시 기동하고, 다양성 상실로 첨두부하가 평상시보다 1.5~3배 증가하는 현상이다.
📚 추천 학습 문제
345kV 송전선로 2회선 중 1회선 고장 시 건전 회선의 전송전력이 증가하는 비율은? (2회선 임피던스 동일)
345kV 송전선로 2회선 중 1회선 고장 시 건전 회선의 전송전력이 증가하는 비율은? (2회선 임피던스 동일)
정답: 100% 증가
2회선 병렬 운전 시 각 회선은 전체 전력의 50%씩 분담. 1회선 고장 시 건전 회선이 100% 부담하므로 2배(100% 증가)가 된다.
변전소 모선 방식 중 신뢰도가 가장 높은 것은?
변전소 모선 방식 중 신뢰도가 가장 높은 것은?
정답: 이중모선
이중모선 방식은 2개의 모선과 모선연락차단기를 사용하여 한쪽 모선 고장 시에도 다른 모선으로 전환 가능하므로 신뢰도가 가장 높다.
직류 분권발전기의 부하특성곡선이 하강하는 이유는?
직류 분권발전기의 부하특성곡선이 하강하는 이유는?
정답: 전기자 전압강하와 전기자 반작용
부하 증가 → 전기자 전류 증가 → IaRa 전압강하 증가 + 전기자 반작용에 의한 자속 감소 → 단자전압 하강
문제 1587
발전소 탈질설비(SCR)에서 사용하는 환원제는?
정답: 암모니아
SCR(Selective Catalytic Reduction)은 암모니아(NH3)를 환원제로 사용하여 NOx를 N2와 H2O로 분해한다.
📚 추천 학습 문제
배전선로의 전압조정 방법이 아닌 것은?
배전선로의 전압조정 방법이 아닌 것은?
정답: 가스절연개폐장치(GIS) 설치
배전선로 전압조정은 주변압기 탭 조정, 선로전압조정기(SVR), 콘덴서 설치 등으로 한다. 가스절연개폐장치(GIS)는 변전소 개폐설비로 전압조정과 무관하다.
전력계통에서 고조파 발생원이 아닌 것은?
전력계통에서 고조파 발생원이 아닌 것은?
정답: 동기발전기
동기발전기는 정현파 전압을 발생시키는 기기로 고조파 발생원이 아니다. 정류기, 인버터, 아크로 등 비선형 부하가 고조파를 발생시킨다.
문제 1588
송전선로 열용량 계산 시 고려하지 않는 것은?
정답: 송전전압
열용량은 도체온도, 주위온도, 풍속, 일사량을 고려한 열평형으로 계산한다. 전압은 절연과 관련되며 열용량과 무관하다.
📚 추천 학습 문제
배전선로의 전압조정 방법이 아닌 것은?
배전선로의 전압조정 방법이 아닌 것은?
정답: 가스절연개폐장치(GIS) 설치
배전선로 전압조정은 주변압기 탭 조정, 선로전압조정기(SVR), 콘덴서 설치 등으로 한다. 가스절연개폐장치(GIS)는 변전소 개폐설비로 전압조정과 무관하다.
전력계통에서 고조파 발생원이 아닌 것은?
전력계통에서 고조파 발생원이 아닌 것은?
정답: 동기발전기
동기발전기는 정현파 전압을 발생시키는 기기로 고조파 발생원이 아니다. 정류기, 인버터, 아크로 등 비선형 부하가 고조파를 발생시킨다.
송전용량 P = (Vs×Vr×sinδ)/X에서 송전용량을 2배로 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송전용량 P = (Vs×Vr×sinδ)/X에서 송전용량을 2배로 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정답: 주파수를 2배로 한다
송전용량은 전압의 곱에 비례하고 리액턴스에 반비례한다. 주파수를 2배로 하면 리액턴스(X=2πfL)도 2배가 되어 송전용량은 변하지 않는다.
문제 1589
전력품질 측정 시 Flicker의 단위는?
정답: Pst
플리커는 Pst(Short term flicker)와 Plt(Long term flicker)로 측정하며, 1.0을 초과하면 거슬림을 느낀다.
📚 추천 학습 문제
345kV 송전선로 2회선 중 1회선 고장 시 건전 회선의 전송전력이 증가하는 비율은? (2회선 임피던스 동일)
345kV 송전선로 2회선 중 1회선 고장 시 건전 회선의 전송전력이 증가하는 비율은? (2회선 임피던스 동일)
정답: 100% 증가
2회선 병렬 운전 시 각 회선은 전체 전력의 50%씩 분담. 1회선 고장 시 건전 회선이 100% 부담하므로 2배(100% 증가)가 된다.
변전소 모선 방식 중 신뢰도가 가장 높은 것은?
변전소 모선 방식 중 신뢰도가 가장 높은 것은?
정답: 이중모선
이중모선 방식은 2개의 모선과 모선연락차단기를 사용하여 한쪽 모선 고장 시에도 다른 모선으로 전환 가능하므로 신뢰도가 가장 높다.
다음 중 전력품질 문제와 그 대책의 연결이 틀린 것은?
다음 중 전력품질 문제와 그 대책의 연결이 틀린 것은?
정답: 전압 swell - 서지보호기
전압 sag는 DVR이나 UPS로, 고조파는 필터로, 플리커는 SVC로, 순간정전은 UPS로 대책한다. 전압 swell은 서지보호기가 아닌 전압조정장치로 대응한다.
문제 1590
계통연계형 태양광발전의 LVRT(Low Voltage Ride Through) 기능은?
정답: 전압 저하 시에도 계통연계 유지
LVRT는 계통 전압 저하 시에도 일정 시간 연계를 유지하여 대규모 분산전원 탈락에 의한 계통 불안정을 방지하는 기능이다.
📚 추천 학습 문제
345kV 송전선로 2회선 중 1회선 고장 시 건전 회선의 전송전력이 증가하는 비율은? (2회선 임피던스 동일)
345kV 송전선로 2회선 중 1회선 고장 시 건전 회선의 전송전력이 증가하는 비율은? (2회선 임피던스 동일)
정답: 100% 증가
2회선 병렬 운전 시 각 회선은 전체 전력의 50%씩 분담. 1회선 고장 시 건전 회선이 100% 부담하므로 2배(100% 증가)가 된다.
변전소 모선 방식 중 신뢰도가 가장 높은 것은?
변전소 모선 방식 중 신뢰도가 가장 높은 것은?
정답: 이중모선
이중모선 방식은 2개의 모선과 모선연락차단기를 사용하여 한쪽 모선 고장 시에도 다른 모선으로 전환 가능하므로 신뢰도가 가장 높다.
계통에 연계된 분산전원의 FRT(Fault Ride Through) 요구사항은?
계통에 연계된 분산전원의 FRT(Fault Ride Through) 요구사항은?
정답: 고장 시 일정시간 연계 유지
FRT는 계통 고장 시에도 일정 시간(0.15~0.5초) 연계를 유지하여 대량 탈락으로 인한 계통 불안정을 방지하는 요구사항이다.
📋 시험 정보
📚 시험과목
📄 필기시험 과목
🔧 실기시험 과목
📝 검정방법 및 합격기준
📄 필기시험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합격기준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이상
🔧 실기시험
필답형(2시간)
합격기준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이상
🎯 직무정의
전기설비의 시공·검사·운전·보수 등의 실무업무를 수행하는 산업기사
📈 출제경향
- 필기시험의 내용은 고객만족>자료실의 출제기준을 참고바랍니다.- 실기시험은 필답형으로 시행되며 고객만족>자료실의 출제기준을 참고바랍니다.- 전기설비기술기준, 한국전기설비규정 등은 시험일자 기준으로 시험 시행 전 최근 고시된 기준 및 규정으로 수험준비에 임하여야 합니다.
📋 출제기준
전기산업기사 출제기준 입니다. 메뉴상단 고객지원-자료실-출제기준 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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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험 일정
시험일정 정보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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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계
📝 필기시험
🔧 실기시험
👥 성별
📈 연도별 추이 (필기시험 기준)
| 구분 | 2024년 | 2023년 | 2022년 |
|---|---|---|---|
| 접수자 | 47,476 | 46,106 | 49,465 |
| 응시자 | 31,584 | 29,955 | 31,121 |
| 합격자 | 6,189 | 5,577 | 6,692 |
📈 합격률 트렌드
📊 응시자 수 트렌드
👥 성별 통계 분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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