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산업기사
전기설비 설계·시공·감리, 전기기기 운전·보수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기술자
문제 목록
문제 1451
송전선로 직렬 임피던스 Z = 0.1+j0.4 Ω/km, 선로 길이 100km일 때 선로 전체의 리액턴스는?
정답: 40Ω
전체 리액턴스 X = x × l = 0.4 Ω/km × 100km = 40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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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항 6Ω과 리액턴스 8Ω이 직렬연결된 회로의 임피던스는?
저항 6Ω과 리액턴스 8Ω이 직렬연결된 회로의 임피던스는?
정답: 10Ω
Z = √(R² + X²) = √(6² + 8²) = √(36 + 64) = 10Ω
다음 표에서 각 주파수별 리액턴스 값을 보고 소자를 판별하시오.
다음 표에서 각 주파수별 리액턴스 값을 보고 소자를 판별하시오.
표:
정답: 인덕터
주파수에 비례하여 리액턴스가 증가하므로 인덕터이다. XL = 2πfL
배전선로의 전압조정 방법이 아닌 것은?
배전선로의 전압조정 방법이 아닌 것은?
정답: 가스절연개폐장치(GIS) 설치
배전선로 전압조정은 주변압기 탭 조정, 선로전압조정기(SVR), 콘덴서 설치 등으로 한다. 가스절연개폐장치(GIS)는 변전소 개폐설비로 전압조정과 무관하다.
문제 1452
접지방식 중 TN-C-S 계통의 특징은?
정답: 전원측 PEN 공용, 부하측 N과 PE 분리
TN-C-S는 전원측은 중성선과 보호도체를 공용(PEN)하고, 부하측은 분리하는 방식이다. 경제적이면서 안전성도 확보할 수 있다.
📚 추천 학습 문제
345kV 송전선로 2회선 중 1회선 고장 시 건전 회선의 전송전력이 증가하는 비율은? (2회선 임피던스 동일)
345kV 송전선로 2회선 중 1회선 고장 시 건전 회선의 전송전력이 증가하는 비율은? (2회선 임피던스 동일)
정답: 100% 증가
2회선 병렬 운전 시 각 회선은 전체 전력의 50%씩 분담. 1회선 고장 시 건전 회선이 100% 부담하므로 2배(100% 증가)가 된다.
변전소 모선 방식 중 신뢰도가 가장 높은 것은?
변전소 모선 방식 중 신뢰도가 가장 높은 것은?
정답: 이중모선
이중모선 방식은 2개의 모선과 모선연락차단기를 사용하여 한쪽 모선 고장 시에도 다른 모선으로 전환 가능하므로 신뢰도가 가장 높다.
다음 중 조상설비(무효전력 보상설비)의 종류와 특성을 잘못 설명한 것은?
다음 중 조상설비(무효전력 보상설비)의 종류와 특성을 잘못 설명한 것은?
정답: 전력용 콘덴서는 연속적인 무효전력 제어가 가능하다
동기조상기는 과여자 시 진상무효전력, 부족여자 시 지상무효전력을 공급할 수 있어 연속적인 무효전력 제어가 가능하다. 전력용 콘덴서는 단계적 제어만 가능하다.
문제 1453
가스터빈 발전기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정답: 열효율이 매우 높다
가스터빈은 기동이 빠르고(5~10분), 첨두부하용으로 적합하며, 냉각수가 불필요하다. 그러나 열효율이 30~35%로 낮은 것이 단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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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전선로의 전압조정 방법이 아닌 것은?
배전선로의 전압조정 방법이 아닌 것은?
정답: 가스절연개폐장치(GIS) 설치
배전선로 전압조정은 주변압기 탭 조정, 선로전압조정기(SVR), 콘덴서 설치 등으로 한다. 가스절연개폐장치(GIS)는 변전소 개폐설비로 전압조정과 무관하다.
전력계통에서 고조파 발생원이 아닌 것은?
전력계통에서 고조파 발생원이 아닌 것은?
정답: 동기발전기
동기발전기는 정현파 전압을 발생시키는 기기로 고조파 발생원이 아니다. 정류기, 인버터, 아크로 등 비선형 부하가 고조파를 발생시킨다.
345kV 송전선로 2회선 중 1회선 고장 시 건전 회선의 전송전력이 증가하는 비율은? (2회선 임피던스 동일)
345kV 송전선로 2회선 중 1회선 고장 시 건전 회선의 전송전력이 증가하는 비율은? (2회선 임피던스 동일)
정답: 100% 증가
2회선 병렬 운전 시 각 회선은 전체 전력의 50%씩 분담. 1회선 고장 시 건전 회선이 100% 부담하므로 2배(100% 증가)가 된다.
문제 1454
전력계통 State Estimation(상태추정)의 목적은?
정답: 측정 오차를 보정하여 계통 상태를 추정
상태추정은 불완전하고 오차가 있는 측정값들로부터 통계적 방법으로 계통의 실제 상태(전압, 위상각)를 추정하여 신뢰성 있는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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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5kV 송전선로 2회선 중 1회선 고장 시 건전 회선의 전송전력이 증가하는 비율은? (2회선 임피던스 동일)
345kV 송전선로 2회선 중 1회선 고장 시 건전 회선의 전송전력이 증가하는 비율은? (2회선 임피던스 동일)
정답: 100% 증가
2회선 병렬 운전 시 각 회선은 전체 전력의 50%씩 분담. 1회선 고장 시 건전 회선이 100% 부담하므로 2배(100% 증가)가 된다.
변전소 모선 방식 중 신뢰도가 가장 높은 것은?
변전소 모선 방식 중 신뢰도가 가장 높은 것은?
정답: 이중모선
이중모선 방식은 2개의 모선과 모선연락차단기를 사용하여 한쪽 모선 고장 시에도 다른 모선으로 전환 가능하므로 신뢰도가 가장 높다.
다음 중 SCADA 시스템의 기능이 아닌 것은?
다음 중 SCADA 시스템의 기능이 아닌 것은?
정답: 최적조류계산
SCADA는 데이터 수집, 감시제어, 이벤트 처리, 데이터 저장/표시 기능이 있다. 최적조류계산은 EMS의 응용프로그램이다.
문제 1455
초전도 케이블의 장점이 아닌 것은?
정답: 냉각이 불필요하다
초전도 케이블은 저항이 0이어서 손실이 없고, 대용량 송전이 가능하며, 리액턴스가 작다. 그러나 극저온 냉각(-196°C)이 필요하여 냉각 시스템이 복잡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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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전선로의 전압조정 방법이 아닌 것은?
배전선로의 전압조정 방법이 아닌 것은?
정답: 가스절연개폐장치(GIS) 설치
배전선로 전압조정은 주변압기 탭 조정, 선로전압조정기(SVR), 콘덴서 설치 등으로 한다. 가스절연개폐장치(GIS)는 변전소 개폐설비로 전압조정과 무관하다.
전력계통에서 고조파 발생원이 아닌 것은?
전력계통에서 고조파 발생원이 아닌 것은?
정답: 동기발전기
동기발전기는 정현파 전압을 발생시키는 기기로 고조파 발생원이 아니다. 정류기, 인버터, 아크로 등 비선형 부하가 고조파를 발생시킨다.
345kV 송전선로 2회선 중 1회선 고장 시 건전 회선의 전송전력이 증가하는 비율은? (2회선 임피던스 동일)
345kV 송전선로 2회선 중 1회선 고장 시 건전 회선의 전송전력이 증가하는 비율은? (2회선 임피던스 동일)
정답: 100% 증가
2회선 병렬 운전 시 각 회선은 전체 전력의 50%씩 분담. 1회선 고장 시 건전 회선이 100% 부담하므로 2배(100% 증가)가 된다.
문제 1456
부하의 일부하곡선(Daily Load Curve)에서 구할 수 없는 것은?
정답: 수용률
일부하곡선에서는 최대/최소부하, 평균부하, 부하율, 일부하량을 구할 수 있다. 수용률은 설비용량 대비 최대수요로 일부하곡선만으로는 알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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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전선로의 전압조정 방법이 아닌 것은?
배전선로의 전압조정 방법이 아닌 것은?
정답: 가스절연개폐장치(GIS) 설치
배전선로 전압조정은 주변압기 탭 조정, 선로전압조정기(SVR), 콘덴서 설치 등으로 한다. 가스절연개폐장치(GIS)는 변전소 개폐설비로 전압조정과 무관하다.
전력계통에서 고조파 발생원이 아닌 것은?
전력계통에서 고조파 발생원이 아닌 것은?
정답: 동기발전기
동기발전기는 정현파 전압을 발생시키는 기기로 고조파 발생원이 아니다. 정류기, 인버터, 아크로 등 비선형 부하가 고조파를 발생시킨다.
직류 분권발전기의 부하특성곡선이 하강하는 이유는?
직류 분권발전기의 부하특성곡선이 하강하는 이유는?
정답: 전기자 전압강하와 전기자 반작용
부하 증가 → 전기자 전류 증가 → IaRa 전압강하 증가 + 전기자 반작용에 의한 자속 감소 → 단자전압 하강
문제 1457
송전선로의 표피효과(Skin Effect)를 감소시키는 방법은?
정답: 중공도체 또는 ACSR 사용
표피효과는 주파수와 도체 크기에 비례한다. ACSR(강심 알루미늄)처럼 중공도체를 사용하거나, 소선 연선, 복도체 사용으로 감소시킬 수 있다.
📚 추천 학습 문제
배전선로의 전압조정 방법이 아닌 것은?
배전선로의 전압조정 방법이 아닌 것은?
정답: 가스절연개폐장치(GIS) 설치
배전선로 전압조정은 주변압기 탭 조정, 선로전압조정기(SVR), 콘덴서 설치 등으로 한다. 가스절연개폐장치(GIS)는 변전소 개폐설비로 전압조정과 무관하다.
전력계통에서 고조파 발생원이 아닌 것은?
전력계통에서 고조파 발생원이 아닌 것은?
정답: 동기발전기
동기발전기는 정현파 전압을 발생시키는 기기로 고조파 발생원이 아니다. 정류기, 인버터, 아크로 등 비선형 부하가 고조파를 발생시킨다.
345kV 송전선로 2회선 중 1회선 고장 시 건전 회선의 전송전력이 증가하는 비율은? (2회선 임피던스 동일)
345kV 송전선로 2회선 중 1회선 고장 시 건전 회선의 전송전력이 증가하는 비율은? (2회선 임피던스 동일)
정답: 100% 증가
2회선 병렬 운전 시 각 회선은 전체 전력의 50%씩 분담. 1회선 고장 시 건전 회선이 100% 부담하므로 2배(100% 증가)가 된다.
문제 1458
정격전압 154kV, 정격전류 2000A인 차단기의 정격차단용량은?
정답: 533MVA
정격차단용량 = √3 × V × I = √3 × 154 × 2 = 1.732 × 154 × 2 = 533MVA
📚 추천 학습 문제
배전선로의 전압조정 방법이 아닌 것은?
배전선로의 전압조정 방법이 아닌 것은?
정답: 가스절연개폐장치(GIS) 설치
배전선로 전압조정은 주변압기 탭 조정, 선로전압조정기(SVR), 콘덴서 설치 등으로 한다. 가스절연개폐장치(GIS)는 변전소 개폐설비로 전압조정과 무관하다.
전력계통에서 고조파 발생원이 아닌 것은?
전력계통에서 고조파 발생원이 아닌 것은?
정답: 동기발전기
동기발전기는 정현파 전압을 발생시키는 기기로 고조파 발생원이 아니다. 정류기, 인버터, 아크로 등 비선형 부하가 고조파를 발생시킨다.
문제 1459
송전선로에서 충전전류가 부하전류보다 클 때 나타나는 현상은?
정답: 페란티 현상(수전단 전압상승)
경부하 시 장거리 선로나 케이블에서 충전전류 > 부하전류가 되면 수전단 전압이 송전단보다 높아지는 페란티 현상이 발생한다.
📚 추천 학습 문제
배전선로의 전압조정 방법이 아닌 것은?
배전선로의 전압조정 방법이 아닌 것은?
정답: 가스절연개폐장치(GIS) 설치
배전선로 전압조정은 주변압기 탭 조정, 선로전압조정기(SVR), 콘덴서 설치 등으로 한다. 가스절연개폐장치(GIS)는 변전소 개폐설비로 전압조정과 무관하다.
전력계통에서 고조파 발생원이 아닌 것은?
전력계통에서 고조파 발생원이 아닌 것은?
정답: 동기발전기
동기발전기는 정현파 전압을 발생시키는 기기로 고조파 발생원이 아니다. 정류기, 인버터, 아크로 등 비선형 부하가 고조파를 발생시킨다.
송전선로의 충전전류 Ic = ωCV에서 선로를 2회선 병행으로 하면 충전전류는?
송전선로의 충전전류 Ic = ωCV에서 선로를 2회선 병행으로 하면 충전전류는?
정답: 2배
2회선 병행 시 정전용량이 2배가 되므로 충전전류도 2배가 된다. Ic_new = ω(2C)V = 2ωCV = 2Ic
문제 1460
다음 중 과도안정도를 향상시키는 방법으로 가장 효과적인 것은?
정답: 고속도 차단기와 고속 재폐로
과도안정도는 고장 제거시간이 가장 중요하다. 고속도 차단기로 고장을 신속히 제거하고 고속 재폐로로 계통을 복구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 추천 학습 문제
345kV 송전선로 2회선 중 1회선 고장 시 건전 회선의 전송전력이 증가하는 비율은? (2회선 임피던스 동일)
345kV 송전선로 2회선 중 1회선 고장 시 건전 회선의 전송전력이 증가하는 비율은? (2회선 임피던스 동일)
정답: 100% 증가
2회선 병렬 운전 시 각 회선은 전체 전력의 50%씩 분담. 1회선 고장 시 건전 회선이 100% 부담하므로 2배(100% 증가)가 된다.
변전소 모선 방식 중 신뢰도가 가장 높은 것은?
변전소 모선 방식 중 신뢰도가 가장 높은 것은?
정답: 이중모선
이중모선 방식은 2개의 모선과 모선연락차단기를 사용하여 한쪽 모선 고장 시에도 다른 모선으로 전환 가능하므로 신뢰도가 가장 높다.
송전선로 보호에서 재폐로 시간을 0.5~1초로 하는 이유는?
송전선로 보호에서 재폐로 시간을 0.5~1초로 하는 이유는?
정답: 아크 소호 및 절연회복 시간 확보
대부분의 송전선로 고장은 뇌격 등에 의한 일시적 지락이므로, 아크 소호시간(0.3~0.5초)과 절연회복 여유를 고려하여 0.5~1초 후 재폐로하면 성공률이 높다.
📋 시험 정보
📚 시험과목
📄 필기시험 과목
🔧 실기시험 과목
📝 검정방법 및 합격기준
📄 필기시험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합격기준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이상
🔧 실기시험
필답형(2시간)
합격기준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이상
🎯 직무정의
전기설비의 시공·검사·운전·보수 등의 실무업무를 수행하는 산업기사
📈 출제경향
- 필기시험의 내용은 고객만족>자료실의 출제기준을 참고바랍니다.- 실기시험은 필답형으로 시행되며 고객만족>자료실의 출제기준을 참고바랍니다.- 전기설비기술기준, 한국전기설비규정 등은 시험일자 기준으로 시험 시행 전 최근 고시된 기준 및 규정으로 수험준비에 임하여야 합니다.
📋 출제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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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험 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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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계
📝 필기시험
🔧 실기시험
👥 성별
📈 연도별 추이 (필기시험 기준)
| 구분 | 2024년 | 2023년 | 2022년 |
|---|---|---|---|
| 접수자 | 47,476 | 46,106 | 49,465 |
| 응시자 | 31,584 | 29,955 | 31,121 |
| 합격자 | 6,189 | 5,577 | 6,692 |
📈 합격률 트렌드
📊 응시자 수 트렌드
👥 성별 통계 분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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