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산업기사
IT시스템 운영·보수, 소프트웨어 개발 지원, 데이터베이스 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기술자
문제 목록
문제 1531
다음 중 파일 시스템에서 블록 크기가 클 때의 단점은?
정답: 내부 단편화
블록 크기가 크면 작은 파일도 큰 블록을 차지하여 내부 단편화가 증가합니다.
📚 추천 학습 문제
운영체제의 목적이 아닌 것은?
운영체제의 목적이 아닌 것은?
정답: 하드웨어 제조
운영체제는 하드웨어를 관리하지만 제조하지는 않습니다.
CPU 스케줄링의 성능 평가 기준이 아닌 것은?
CPU 스케줄링의 성능 평가 기준이 아닌 것은?
정답: 컴파일 시간
컴파일 시간은 CPU 스케줄링 성능 평가 기준이 아닙니다.
인터럽트(Interrupt)의 종류가 아닌 것은?
인터럽트(Interrupt)의 종류가 아닌 것은?
정답: 캐시 인터럽트
인터럽트에는 외부, 내부, 소프트웨어 인터럽트가 있다. 캐시 인터럽트는 존재하지 않는다.
문제 1532
다음 중 CPU 스케줄링 시 고려하지 않는 요소는?
정답: 파일 시스템 타입
파일 시스템 타입은 CPU 스케줄링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 추천 학습 문제
운영체제의 목적이 아닌 것은?
운영체제의 목적이 아닌 것은?
정답: 하드웨어 제조
운영체제는 하드웨어를 관리하지만 제조하지는 않습니다.
CPU 스케줄링의 성능 평가 기준이 아닌 것은?
CPU 스케줄링의 성능 평가 기준이 아닌 것은?
정답: 컴파일 시간
컴파일 시간은 CPU 스케줄링 성능 평가 기준이 아닙니다.
다음 중 임베디드 운영체제의 특징이 아닌 것은?
다음 중 임베디드 운영체제의 특징이 아닌 것은?
정답: 범용성
임베디드 운영체제는 특정 목적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범용성보다는 특수 목적에 맞춰 설계됩니다.
문제 1533
다음 중 리눅스에서 좀비 프로세스를 제거하는 방법은?
정답: 부모 프로세스가 wait() 호출
좀비 프로세스는 부모 프로세스가 wait() 시스템 호출로 종료 상태를 읽어야 제거됩니다.
📚 추천 학습 문제
운영체제의 목적이 아닌 것은?
운영체제의 목적이 아닌 것은?
정답: 하드웨어 제조
운영체제는 하드웨어를 관리하지만 제조하지는 않습니다.
CPU 스케줄링의 성능 평가 기준이 아닌 것은?
CPU 스케줄링의 성능 평가 기준이 아닌 것은?
정답: 컴파일 시간
컴파일 시간은 CPU 스케줄링 성능 평가 기준이 아닙니다.
페이지 크기가 클 때의 단점은?
페이지 크기가 클 때의 단점은?
정답: 내부 단편화 증가
페이지 크기가 크면 내부 단편화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문제 1534
다음 중 멀티프로세서 시스템의 메모리 접근 방식이 아닌 것은?
정답: SIGMA
UMA, NUMA, NORMA는 멀티프로세서 메모리 접근 방식이지만, SIGMA는 존재하지 않는 용어입니다.
📚 추천 학습 문제
선점형 스케줄링 알고리즘이 아닌 것은?
선점형 스케줄링 알고리즘이 아닌 것은?
정답: FCFS
FCFS(First Come First Served)는 비선점형 스케줄링입니다.
메모리 보호 기법이 아닌 것은?
메모리 보호 기법이 아닌 것은?
정답: 폴링
폴링은 입출력 방식이며 메모리 보호 기법이 아닙니다.
RAID 레벨 중 미러링을 사용하는 것은?
RAID 레벨 중 미러링을 사용하는 것은?
정답: RAID 1
RAID 1은 데이터를 복제하여 저장하는 미러링 방식입니다.
문제 1535
다음 중 입출력 장치 제어기의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정답: 페이지 레지스터
페이지 레지스터는 메모리 관리와 관련되며, 입출력 장치 제어기의 구성 요소가 아닙니다.
📚 추천 학습 문제
운영체제의 목적이 아닌 것은?
운영체제의 목적이 아닌 것은?
정답: 하드웨어 제조
운영체제는 하드웨어를 관리하지만 제조하지는 않습니다.
CPU 스케줄링의 성능 평가 기준이 아닌 것은?
CPU 스케줄링의 성능 평가 기준이 아닌 것은?
정답: 컴파일 시간
컴파일 시간은 CPU 스케줄링 성능 평가 기준이 아닙니다.
다음 중 운영체제가 제공하는 추상화 계층이 아닌 것은?
다음 중 운영체제가 제공하는 추상화 계층이 아닌 것은?
정답: 트랜지스터
트랜지스터는 하드웨어 구성요소이며, 운영체제의 추상화가 아닙니다.
문제 1536
프로세스가 생성에서 종료까지의 시간을 무엇이라 하는가?
정답: 반환 시간
반환 시간(Turnaround Time)은 프로세스가 시스템에 도착해서 종료될 때까지의 시간입니다.
📚 추천 학습 문제
디스크 스케줄링 알고리즘 중 기아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 것은?
디스크 스케줄링 알고리즘 중 기아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 것은?
정답: SSTF
SSTF는 가장 가까운 요청을 먼저 처리하여 먼 요청이 계속 대기할 수 있습니다.
부트스트랩 프로그램의 위치는?
부트스트랩 프로그램의 위치는?
정답: ROM
부트스트랩 프로그램은 ROM(또는 EEPROM)에 저장됩니다.
다음 중 SQL Injection 공격을 방지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다음 중 SQL Injection 공격을 방지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정답: SELECT * 사용
SQL Injection은 Prepared Statement, 입력값 검증, 최소 권한 원칙으로 방지한다. SELECT *는 관련이 없다.
문제 1537
다음 중 메모리 관리에서 오버레이(Overlay) 기법이 사용되는 경우는?
정답: 프로그램이 메모리보다 클 때
오버레이는 프로그램이 물리 메모리보다 클 때 필요한 부분만 적재하는 기법입니다.
📚 추천 학습 문제
운영체제의 목적이 아닌 것은?
운영체제의 목적이 아닌 것은?
정답: 하드웨어 제조
운영체제는 하드웨어를 관리하지만 제조하지는 않습니다.
CPU 스케줄링의 성능 평가 기준이 아닌 것은?
CPU 스케줄링의 성능 평가 기준이 아닌 것은?
정답: 컴파일 시간
컴파일 시간은 CPU 스케줄링 성능 평가 기준이 아닙니다.
다음 중 리눅스의 /dev 디렉토리에 있는 것은?
다음 중 리눅스의 /dev 디렉토리에 있는 것은?
정답: 장치 파일
/dev 디렉토리는 장치 파일들이 위치하는 디렉토리입니다.
문제 1538
다음 중 파일 시스템의 메타데이터가 아닌 것은?
정답: 파일 내용
파일 내용은 데이터이며, 메타데이터가 아닙니다.
📚 추천 학습 문제
프로세스 상태 전이에서 준비 상태에서 실행 상태로 전이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프로세스 상태 전이에서 준비 상태에서 실행 상태로 전이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정답: Dispatch
Dispatch는 준비 상태의 프로세스가 CPU를 할당받아 실행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스레싱(Thrashing)이 발생하는 원인은?
스레싱(Thrashing)이 발생하는 원인은?
정답: 과도한 페이지 부재
스레싱은 페이지 부재가 자주 발생하여 시스템이 페이지 교체에만 시간을 소비하는 현상입니다.
데드락 발생의 필요조건이 아닌 것은?
데드락 발생의 필요조건이 아닌 것은?
정답: 선형 대기
데드락의 필요조건은 상호배제, 점유와 대기, 비선점, 순환대기입니다.
문제 1539
다음 중 컨텍스트 스위칭 비용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정답: 프로그램 컴파일
프로그램 컴파일은 개발 시간 작업이며, 컨텍스트 스위칭과 관련이 없습니다.
📚 추천 학습 문제
운영체제의 목적이 아닌 것은?
운영체제의 목적이 아닌 것은?
정답: 하드웨어 제조
운영체제는 하드웨어를 관리하지만 제조하지는 않습니다.
CPU 스케줄링의 성능 평가 기준이 아닌 것은?
CPU 스케줄링의 성능 평가 기준이 아닌 것은?
정답: 컴파일 시간
컴파일 시간은 CPU 스케줄링 성능 평가 기준이 아닙니다.
프로세스 스케줄링에서 에이징(Aging) 기법의 목적은?
프로세스 스케줄링에서 에이징(Aging) 기법의 목적은?
정답: 기아 현상 방지
에이징은 오래 대기한 프로세스의 우선순위를 높여 기아 현상을 방지합니다.
문제 1540
다음 중 리눅스 파일 시스템 계층 구조에서 /proc의 용도는?
정답: 프로세스 정보
/proc는 실행 중인 프로세스와 시스템 정보를 제공하는 가상 파일 시스템입니다.
📚 추천 학습 문제
운영체제의 목적이 아닌 것은?
운영체제의 목적이 아닌 것은?
정답: 하드웨어 제조
운영체제는 하드웨어를 관리하지만 제조하지는 않습니다.
CPU 스케줄링의 성능 평가 기준이 아닌 것은?
CPU 스케줄링의 성능 평가 기준이 아닌 것은?
정답: 컴파일 시간
컴파일 시간은 CPU 스케줄링 성능 평가 기준이 아닙니다.
다음 중 파일 접근 방법이 아닌 것은?
다음 중 파일 접근 방법이 아닌 것은?
정답: 병렬 접근
파일 접근 방법에는 순차 접근, 직접 접근, 인덱스 접근이 있으며, 병렬 접근은 표준 분류가 아닙니다.
📋 시험 정보
📚 시험과목
📄 필기시험 과목
🔧 실기시험 과목
📝 검정방법 및 합격기준
📄 필기시험
객관식 4지택일형 (100문항, 2시간)
합격기준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 실기시험
작업형 (3시간)
합격기준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 직무정의
IT 시스템 개발 및 운영에 관한 실무업무를 수행하는 기술자
📈 출제경향
정보시스템 기반 기술을 활용하여 소프트웨어의 기능에 관한 구현 및 테스트를 수행하고 사용자에게 배포하기 위해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 UI,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등의 관련 능력과 실무에서 교육, 활용되는 C, JAVA, Python 등의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능력을 평가- 필기 및 실기시험내용은 출제기준을 참고 바랍니다. - 출제기준은 고객지원> 자료실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제기준 참조(www.q-net.or.kr)
📋 출제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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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신 학습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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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험 일정
시험일정 정보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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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계
📝 필기시험
🔧 실기시험
👥 성별
📈 연도별 추이 (필기시험 기준)
| 구분 | 2024년 | 2023년 | 2022년 |
|---|---|---|---|
| 접수자 | 12,892 | 13,037 | 12,576 |
| 응시자 | 8,579 | 8,707 | 8,464 |
| 합격자 | 4,137 | 4,438 | 3,491 |
📈 합격률 트렌드
📊 응시자 수 트렌드
👥 성별 통계 분포
📚 학습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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