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산업기사
전기설비 설계·시공·감리, 전기기기 운전·보수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기술자
문제 목록
문제 601
분권 직류발전기에서 계자저항을 증가시키면 무부하 단자전압은?
정답: 감소한다
계자저항 증가 → 계자전류 감소 → 자속 감소 → 유도기전력 감소 → 단자전압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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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상 유도전동기의 회전자 속도가 1440rpm, 동기속도가 1500rpm일 때 슬립은?
3상 유도전동기의 회전자 속도가 1440rpm, 동기속도가 1500rpm일 때 슬립은?
정답: 4%
슬립 s = (Ns - N)/Ns = (1500 - 1440)/1500 = 60/1500 = 0.04 = 4%
직류전동기의 역기전력이 220V, 전기자 전류가 50A, 전기자 저항이 0.2Ω일 때 단자전압은?
직류전동기의 역기전력이 220V, 전기자 전류가 50A, 전기자 저항이 0.2Ω일 때 단자전압은?
정답: 230V
단자전압 V = E + IaRa = 220 + 50 × 0.2 = 220 + 10 = 230V
직류 분권전동기에서 계자 저항을 증가시키면 속도는?
직류 분권전동기에서 계자 저항을 증가시키면 속도는?
정답: 증가한다
계자저항 증가 → 계자전류 감소 → 자속 감소 → 속도 N = (V-IaRa)/(ΦK)에서 Φ 감소로 속도 증가
문제 602
동기전동기의 동기 탈출(pull-out) 토크란?
정답: 동기를 유지할 수 있는 최대 토크
동기 탈출 토크는 동기전동기가 동기를 유지할 수 있는 최대 토크로, 이를 초과하면 탈조한다
📚 추천 학습 문제
3상 유도전동기의 회전자 속도가 1440rpm, 동기속도가 1500rpm일 때 슬립은?
3상 유도전동기의 회전자 속도가 1440rpm, 동기속도가 1500rpm일 때 슬립은?
정답: 4%
슬립 s = (Ns - N)/Ns = (1500 - 1440)/1500 = 60/1500 = 0.04 = 4%
직류전동기의 역기전력이 220V, 전기자 전류가 50A, 전기자 저항이 0.2Ω일 때 단자전압은?
직류전동기의 역기전력이 220V, 전기자 전류가 50A, 전기자 저항이 0.2Ω일 때 단자전압은?
정답: 230V
단자전압 V = E + IaRa = 220 + 50 × 0.2 = 220 + 10 = 230V
동기전동기의 동기 탈출토크(Pull-out Torque)는?
동기전동기의 동기 탈출토크(Pull-out Torque)는?
정답: 동기 유지 가능한 최대토크
동기 탈출토크는 동기를 유지할 수 있는 최대토크로, 이를 초과하면 탈조한다. Tmax = (EV/Xs)일 때 δ=90°에서 발생한다.
문제 603
3상 변압기 Y-Y 결선의 문제점과 해결방법으로 옳은 것은?
【보기】
정답: ㄱ, ㄴ, ㄷ
Y-Y 결선은 3차 고조파 문제가 있으며, 3차 권선(Δ결선) 추가로 해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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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상 유도전동기의 회전자 속도가 1440rpm, 동기속도가 1500rpm일 때 슬립은?
3상 유도전동기의 회전자 속도가 1440rpm, 동기속도가 1500rpm일 때 슬립은?
정답: 4%
슬립 s = (Ns - N)/Ns = (1500 - 1440)/1500 = 60/1500 = 0.04 = 4%
직류전동기의 역기전력이 220V, 전기자 전류가 50A, 전기자 저항이 0.2Ω일 때 단자전압은?
직류전동기의 역기전력이 220V, 전기자 전류가 50A, 전기자 저항이 0.2Ω일 때 단자전압은?
정답: 230V
단자전압 V = E + IaRa = 220 + 50 × 0.2 = 220 + 10 = 230V
이상적인 변압기에서 1차측과 2차측의 전압비가 10:1일 때, 전류비는?
이상적인 변압기에서 1차측과 2차측의 전압비가 10:1일 때, 전류비는?
정답: 1:10
이상변압기에서 V1/V2 = N1/N2 = I2/I1이므로 전류비는 1:10
문제 604
농형 유도전동기와 권선형 유도전동기의 특징 비교로 틀린 것은?
정답: 권선형이 효율이 높다
농형은 구조 간단, 보수 용이, 가격 저렴하지만 기동특성 조정 불가. 권선형은 기동특성 조정 가능하지만 효율이 농형보다 낮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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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상 유도전동기의 회전자 속도가 1440rpm, 동기속도가 1500rpm일 때 슬립은?
3상 유도전동기의 회전자 속도가 1440rpm, 동기속도가 1500rpm일 때 슬립은?
정답: 4%
슬립 s = (Ns - N)/Ns = (1500 - 1440)/1500 = 60/1500 = 0.04 = 4%
직류전동기의 역기전력이 220V, 전기자 전류가 50A, 전기자 저항이 0.2Ω일 때 단자전압은?
직류전동기의 역기전력이 220V, 전기자 전류가 50A, 전기자 저항이 0.2Ω일 때 단자전압은?
정답: 230V
단자전압 V = E + IaRa = 220 + 50 × 0.2 = 220 + 10 = 230V
동기발전기에서 전기자 반작용이 감자작용을 하는 경우는?
동기발전기에서 전기자 반작용이 감자작용을 하는 경우는?
정답: 지상 역률
지상 역률(유도성 부하)일 때 전기자 반작용은 감자작용을 하여 계자자속을 감소시킨다. 진상 역률일 때는 증자작용을 한다.
문제 605
직류기 보상권선의 설치 위치와 목적은?
정답: 주극면 - 전기자 반작용 보상
보상권선은 주극면에 설치하여 전기자 반작용을 직접 보상하고 정류를 개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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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상 유도전동기의 회전자 속도가 1440rpm, 동기속도가 1500rpm일 때 슬립은?
3상 유도전동기의 회전자 속도가 1440rpm, 동기속도가 1500rpm일 때 슬립은?
정답: 4%
슬립 s = (Ns - N)/Ns = (1500 - 1440)/1500 = 60/1500 = 0.04 = 4%
직류전동기의 역기전력이 220V, 전기자 전류가 50A, 전기자 저항이 0.2Ω일 때 단자전압은?
직류전동기의 역기전력이 220V, 전기자 전류가 50A, 전기자 저항이 0.2Ω일 때 단자전압은?
정답: 230V
단자전압 V = E + IaRa = 220 + 50 × 0.2 = 220 + 10 = 230V
유도전동기의 토크-슬립 특성에서 최대토크가 발생하는 슬립은? (r2: 회전자 저항, x2: 회전자 리액턴스)
유도전동기의 토크-슬립 특성에서 최대토크가 발생하는 슬립은? (r2: 회전자 저항, x2: 회전자 리액턴스)
정답: sm = r2/x2
최대토크 발생 슬립 sm = r2/x2이다. 이때 회전자 임피던스의 저항분과 리액턴스분이 같아진다.
문제 606
동기발전기 무부하 포화곡선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정답: 철심 포화로 비선형
무부하 포화곡선은 계자전류에 대한 무부하 전압 특성으로, 철심 포화로 인해 비선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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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상 유도전동기의 회전자 속도가 1440rpm, 동기속도가 1500rpm일 때 슬립은?
3상 유도전동기의 회전자 속도가 1440rpm, 동기속도가 1500rpm일 때 슬립은?
정답: 4%
슬립 s = (Ns - N)/Ns = (1500 - 1440)/1500 = 60/1500 = 0.04 = 4%
직류전동기의 역기전력이 220V, 전기자 전류가 50A, 전기자 저항이 0.2Ω일 때 단자전압은?
직류전동기의 역기전력이 220V, 전기자 전류가 50A, 전기자 저항이 0.2Ω일 때 단자전압은?
정답: 230V
단자전압 V = E + IaRa = 220 + 50 × 0.2 = 220 + 10 = 230V
발전기 단자전압 13.8kV, 동기리액턴스 10Ω, 부하전류 500A(역률 0.8 지상)일 때 무부하 유도기전력은?
발전기 단자전압 13.8kV, 동기리액턴스 10Ω, 부하전류 500A(역률 0.8 지상)일 때 무부하 유도기전력은?
정답: 20.2kV
E = V + jIXs에서 V = 13.8kV/√3 = 7967V(상전압), I = 500∠-36.87°A, E = 7967 + j10×500∠-36.87° = 7967 + j5000∠53.13° = 7967 + 3000 + j4000 = 10967 + j4000 = 11,673V(상), 선간전압 = 11,673×√3 = 20.2kV
문제 607
변압기의 전압변동률을 작게 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정답: 철손을 감소시킨다
전압변동률을 작게 하려면 %임피던스를 작게, 권선저항 감소, 누설리액턴스 감소가 필요하며, 철손 감소는 무관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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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상 유도전동기의 회전자 속도가 1440rpm, 동기속도가 1500rpm일 때 슬립은?
3상 유도전동기의 회전자 속도가 1440rpm, 동기속도가 1500rpm일 때 슬립은?
정답: 4%
슬립 s = (Ns - N)/Ns = (1500 - 1440)/1500 = 60/1500 = 0.04 = 4%
직류전동기의 역기전력이 220V, 전기자 전류가 50A, 전기자 저항이 0.2Ω일 때 단자전압은?
직류전동기의 역기전력이 220V, 전기자 전류가 50A, 전기자 저항이 0.2Ω일 때 단자전압은?
정답: 230V
단자전압 V = E + IaRa = 220 + 50 × 0.2 = 220 + 10 = 230V
이상적인 변압기에서 1차측과 2차측의 전압비가 10:1일 때, 전류비는?
이상적인 변압기에서 1차측과 2차측의 전압비가 10:1일 때, 전류비는?
정답: 1:10
이상변압기에서 V1/V2 = N1/N2 = I2/I1이므로 전류비는 1:10
문제 608
3상 유도전동기 정격운전시 역률이 낮은 이유는?
정답: 여자전류가 필요하기 때문
유도전동기는 회전자계 생성을 위한 여자전류(무효전류)가 필요하여 역률이 낮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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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상 유도전동기의 회전자 속도가 1440rpm, 동기속도가 1500rpm일 때 슬립은?
3상 유도전동기의 회전자 속도가 1440rpm, 동기속도가 1500rpm일 때 슬립은?
정답: 4%
슬립 s = (Ns - N)/Ns = (1500 - 1440)/1500 = 60/1500 = 0.04 = 4%
직류전동기의 역기전력이 220V, 전기자 전류가 50A, 전기자 저항이 0.2Ω일 때 단자전압은?
직류전동기의 역기전력이 220V, 전기자 전류가 50A, 전기자 저항이 0.2Ω일 때 단자전압은?
정답: 230V
단자전압 V = E + IaRa = 220 + 50 × 0.2 = 220 + 10 = 230V
RL 직렬회로에서 역률각 30°일 때 역률은?
RL 직렬회로에서 역률각 30°일 때 역률은?
정답: 0.866
역률 = cos(30°) = √3/2 = 0.866
문제 609
직류 분권전동기의 기동저항 계산시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정답: 계자저항
기동저항은 기동전류 제한, 전기자저항, 정격전압을 고려하며, 계자저항은 분권이므로 별도 회로이다
📚 추천 학습 문제
3상 유도전동기의 회전자 속도가 1440rpm, 동기속도가 1500rpm일 때 슬립은?
3상 유도전동기의 회전자 속도가 1440rpm, 동기속도가 1500rpm일 때 슬립은?
정답: 4%
슬립 s = (Ns - N)/Ns = (1500 - 1440)/1500 = 60/1500 = 0.04 = 4%
직류전동기의 역기전력이 220V, 전기자 전류가 50A, 전기자 저항이 0.2Ω일 때 단자전압은?
직류전동기의 역기전력이 220V, 전기자 전류가 50A, 전기자 저항이 0.2Ω일 때 단자전압은?
정답: 230V
단자전압 V = E + IaRa = 220 + 50 × 0.2 = 220 + 10 = 230V
3상 유도전동기의 전부하 슬립 0.04, 기동토크가 전부하 토크의 1.5배일 때 기동전류는 전부하 전류의 몇 배인가?
3상 유도전동기의 전부하 슬립 0.04, 기동토크가 전부하 토크의 1.5배일 때 기동전류는 전부하 전류의 몇 배인가?
정답: 약 6배
기동토크/전부하토크 = 1.5, 기동 시 s=1, 전부하 시 s=0.04. 간이식: Is/If = √(Ts/Tf × 1/sf) = √(1.5 × 1/0.04) = √37.5 ≈ 6.1배
문제 610
동기전동기와 유도전동기의 차이점으로 틀린 것은?
정답: 동기전동기가 구조가 간단하다
동기전동기는 일정속도, 역률조정 가능, 기동토크 없음. 유도전동기는 자기기동 가능하지만 구조가 동기전동기보다 간단하다
📚 추천 학습 문제
3상 유도전동기의 회전자 속도가 1440rpm, 동기속도가 1500rpm일 때 슬립은?
3상 유도전동기의 회전자 속도가 1440rpm, 동기속도가 1500rpm일 때 슬립은?
정답: 4%
슬립 s = (Ns - N)/Ns = (1500 - 1440)/1500 = 60/1500 = 0.04 = 4%
직류전동기의 역기전력이 220V, 전기자 전류가 50A, 전기자 저항이 0.2Ω일 때 단자전압은?
직류전동기의 역기전력이 220V, 전기자 전류가 50A, 전기자 저항이 0.2Ω일 때 단자전압은?
정답: 230V
단자전압 V = E + IaRa = 220 + 50 × 0.2 = 220 + 10 = 230V
유도전동기의 토크-슬립 특성에서 최대토크가 발생하는 슬립은? (r2: 회전자 저항, x2: 회전자 리액턴스)
유도전동기의 토크-슬립 특성에서 최대토크가 발생하는 슬립은? (r2: 회전자 저항, x2: 회전자 리액턴스)
정답: sm = r2/x2
최대토크 발생 슬립 sm = r2/x2이다. 이때 회전자 임피던스의 저항분과 리액턴스분이 같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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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험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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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검정방법 및 합격기준
📄 필기시험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합격기준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이상
🔧 실기시험
필답형(2시간)
합격기준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이상
🎯 직무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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