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안전산업기사
건설현장 안전관리 실무자 자격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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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221
건설공사 시공 중 콘크리트 펌프카 배관의 수평환산거리 계산 시 수직 1m는 수평 몇 m로 환산하는가?
정답: 3m
콘크리트 펌프 압송 시 수직 1m는 수평 3~4m로 환산하여 압력손실을 계산하며, 일반적으로 3m를 적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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흙막이 가시설 공법 중 H-Pile + 토류판 공법의 적용 깊이로 가장 적절한 범위는?
흙막이 가시설 공법 중 H-Pile + 토류판 공법의 적용 깊이로 가장 적절한 범위는?
정답: 3~10m
H-Pile + 토류판 공법은 중규모 굴착에 적합하며, 일반적으로 굴착 깊이 3~10m 범위에서 경제적이고 효과적으로 적용됩니다.
토공사에서 흙의 토량환산계수 중 L(체적환산계수)이 1.25일 때, 자연상태 흙 1,000m³를 굴착하면 느슨한 상태의 흙은 몇 m³가 되는가?
토공사에서 흙의 토량환산계수 중 L(체적환산계수)이 1.25일 때, 자연상태 흙 1,000m³를 굴착하면 느슨한 상태의 흙은 몇 m³가 되는가?
정답: 1,250m³
체적환산계수 L = 느슨한 상태 체적 / 자연상태 체적이므로, 느슨한 상태 체적 = 1,000m³ × 1.25 = 1,250m³입니다.
콘크리트 타설 시 콜드 조인트(Cold Joint) 발생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콘크리트 타설 시 콜드 조인트(Cold Joint) 발생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정답: 타설 간격을 2시간 이내로 유지하고 진동다짐을 실시한다
콜드 조인트는 먼저 타설한 콘크리트가 경화되기 시작한 후 새로운 콘크리트를 타설할 때 발생하는 시공이음으로, 타설 지연 시간을 최소화하고 적절한 다짐으로 방지할 수 있습니다.
문제 222
토류벽 설계 시 상재하중을 등분포하중으로 환산할 때 일반적인 값은?
정답: 10kN/m²
토류벽 설계 시 공사용 장비 및 자재 적치를 고려한 상재하중은 일반적으로 10kN/m²(1ton/m²)를 적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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흙막이 가시설 공법 중 H-Pile + 토류판 공법의 적용 깊이로 가장 적절한 범위는?
흙막이 가시설 공법 중 H-Pile + 토류판 공법의 적용 깊이로 가장 적절한 범위는?
정답: 3~10m
H-Pile + 토류판 공법은 중규모 굴착에 적합하며, 일반적으로 굴착 깊이 3~10m 범위에서 경제적이고 효과적으로 적용됩니다.
토공사에서 흙의 토량환산계수 중 L(체적환산계수)이 1.25일 때, 자연상태 흙 1,000m³를 굴착하면 느슨한 상태의 흙은 몇 m³가 되는가?
토공사에서 흙의 토량환산계수 중 L(체적환산계수)이 1.25일 때, 자연상태 흙 1,000m³를 굴착하면 느슨한 상태의 흙은 몇 m³가 되는가?
정답: 1,250m³
체적환산계수 L = 느슨한 상태 체적 / 자연상태 체적이므로, 느슨한 상태 체적 = 1,000m³ × 1.25 = 1,250m³입니다.
콘크리트 타설 시 콜드 조인트(Cold Joint) 발생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콘크리트 타설 시 콜드 조인트(Cold Joint) 발생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정답: 타설 간격을 2시간 이내로 유지하고 진동다짐을 실시한다
콜드 조인트는 먼저 타설한 콘크리트가 경화되기 시작한 후 새로운 콘크리트를 타설할 때 발생하는 시공이음으로, 타설 지연 시간을 최소화하고 적절한 다짐으로 방지할 수 있습니다.
문제 223
프리스트레스 도입 시 마찰손실을 계산하는 공식 P = P₀e^(-μα-kL)에서 k의 의미는?
정답: 파상마찰계수
k는 파상마찰계수(wobble coefficient)로 덕트의 의도하지 않은 굴곡에 의한 마찰손실을 나타내며, 단위는 1/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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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 타설 시 콜드 조인트(Cold Joint) 발생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콘크리트 타설 시 콜드 조인트(Cold Joint) 발생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정답: 타설 간격을 2시간 이내로 유지하고 진동다짐을 실시한다
콜드 조인트는 먼저 타설한 콘크리트가 경화되기 시작한 후 새로운 콘크리트를 타설할 때 발생하는 시공이음으로, 타설 지연 시간을 최소화하고 적절한 다짐으로 방지할 수 있습니다.
흙막이 가시설 공법 중 H-Pile + 토류판 공법의 적용 깊이로 가장 적절한 범위는?
흙막이 가시설 공법 중 H-Pile + 토류판 공법의 적용 깊이로 가장 적절한 범위는?
정답: 3~10m
H-Pile + 토류판 공법은 중규모 굴착에 적합하며, 일반적으로 굴착 깊이 3~10m 범위에서 경제적이고 효과적으로 적용됩니다.
프리스트레스 강선 인장 시 콘크리트 압축강도는 설계기준강도의 몇 % 이상이어야 하는가?
프리스트레스 강선 인장 시 콘크리트 압축강도는 설계기준강도의 몇 % 이상이어야 하는가?
정답: 80% 이상
프리스트레스 강선 인장 시 콘크리트 압축강도는 설계기준강도의 80% 이상이어야 합니다. 조기 인장은 균열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문제 224
교량 신축이음부 단차 허용기준으로 일반적인 값은?
정답: 5mm 이내
교량 신축이음부 단차는 일반적으로 5mm 이내로 관리하여 주행성과 충격을 최소화하고 신축장치 손상을 방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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흙막이 가시설 공법 중 H-Pile + 토류판 공법의 적용 깊이로 가장 적절한 범위는?
흙막이 가시설 공법 중 H-Pile + 토류판 공법의 적용 깊이로 가장 적절한 범위는?
정답: 3~10m
H-Pile + 토류판 공법은 중규모 굴착에 적합하며, 일반적으로 굴착 깊이 3~10m 범위에서 경제적이고 효과적으로 적용됩니다.
토공사에서 흙의 토량환산계수 중 L(체적환산계수)이 1.25일 때, 자연상태 흙 1,000m³를 굴착하면 느슨한 상태의 흙은 몇 m³가 되는가?
토공사에서 흙의 토량환산계수 중 L(체적환산계수)이 1.25일 때, 자연상태 흙 1,000m³를 굴착하면 느슨한 상태의 흙은 몇 m³가 되는가?
정답: 1,250m³
체적환산계수 L = 느슨한 상태 체적 / 자연상태 체적이므로, 느슨한 상태 체적 = 1,000m³ × 1.25 = 1,250m³입니다.
교량 신축이음장치 설치 시 고려해야 할 신축량 산정 요인이 아닌 것은?
교량 신축이음장치 설치 시 고려해야 할 신축량 산정 요인이 아닌 것은?
정답: 풍하중
신축이음장치는 온도변화, 크리프, 건조수축, 활하중 처짐 등을 고려하여 신축량을 산정하며, 풍하중은 수평력으로 신축량과는 무관합니다.
문제 225
다음 중 소성지수(PI)가 가장 큰 흙은?
정답: 점토
소성지수는 점토 > 실트 > 모래 순으로 크며, 점토는 높은 소성을 나타내고 모래는 비소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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흙막이 가시설 공법 중 H-Pile + 토류판 공법의 적용 깊이로 가장 적절한 범위는?
흙막이 가시설 공법 중 H-Pile + 토류판 공법의 적용 깊이로 가장 적절한 범위는?
정답: 3~10m
H-Pile + 토류판 공법은 중규모 굴착에 적합하며, 일반적으로 굴착 깊이 3~10m 범위에서 경제적이고 효과적으로 적용됩니다.
토공사에서 흙의 토량환산계수 중 L(체적환산계수)이 1.25일 때, 자연상태 흙 1,000m³를 굴착하면 느슨한 상태의 흙은 몇 m³가 되는가?
토공사에서 흙의 토량환산계수 중 L(체적환산계수)이 1.25일 때, 자연상태 흙 1,000m³를 굴착하면 느슨한 상태의 흙은 몇 m³가 되는가?
정답: 1,250m³
체적환산계수 L = 느슨한 상태 체적 / 자연상태 체적이므로, 느슨한 상태 체적 = 1,000m³ × 1.25 = 1,250m³입니다.
문제 226
터널 지보패턴 변경 시 주요 판단 기준이 아닌 것은?
정답: 굴진속도
지보패턴은 암반등급(RMR), 막장관찰, 변위계측 결과로 판단하며, 굴진속도는 지보패턴 변경의 직접적 기준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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흙막이 가시설 공법 중 H-Pile + 토류판 공법의 적용 깊이로 가장 적절한 범위는?
흙막이 가시설 공법 중 H-Pile + 토류판 공법의 적용 깊이로 가장 적절한 범위는?
정답: 3~10m
H-Pile + 토류판 공법은 중규모 굴착에 적합하며, 일반적으로 굴착 깊이 3~10m 범위에서 경제적이고 효과적으로 적용됩니다.
토공사에서 흙의 토량환산계수 중 L(체적환산계수)이 1.25일 때, 자연상태 흙 1,000m³를 굴착하면 느슨한 상태의 흙은 몇 m³가 되는가?
토공사에서 흙의 토량환산계수 중 L(체적환산계수)이 1.25일 때, 자연상태 흙 1,000m³를 굴착하면 느슨한 상태의 흙은 몇 m³가 되는가?
정답: 1,250m³
체적환산계수 L = 느슨한 상태 체적 / 자연상태 체적이므로, 느슨한 상태 체적 = 1,000m³ × 1.25 = 1,250m³입니다.
콘크리트 타설 시 콜드 조인트(Cold Joint) 발생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콘크리트 타설 시 콜드 조인트(Cold Joint) 발생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정답: 타설 간격을 2시간 이내로 유지하고 진동다짐을 실시한다
콜드 조인트는 먼저 타설한 콘크리트가 경화되기 시작한 후 새로운 콘크리트를 타설할 때 발생하는 시공이음으로, 타설 지연 시간을 최소화하고 적절한 다짐으로 방지할 수 있습니다.
문제 227
콘크리트 구조물 보수·보강 공법 중 단면증설공법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답: 시공이 간단
단면증설공법은 내력이 크게 증가하고 내구성이 향상되지만, 자중 증가와 사용공간 감소가 단점이며, 시공이 복잡합니다.
📚 추천 학습 문제
흙막이 가시설 공법 중 H-Pile + 토류판 공법의 적용 깊이로 가장 적절한 범위는?
흙막이 가시설 공법 중 H-Pile + 토류판 공법의 적용 깊이로 가장 적절한 범위는?
정답: 3~10m
H-Pile + 토류판 공법은 중규모 굴착에 적합하며, 일반적으로 굴착 깊이 3~10m 범위에서 경제적이고 효과적으로 적용됩니다.
토공사에서 흙의 토량환산계수 중 L(체적환산계수)이 1.25일 때, 자연상태 흙 1,000m³를 굴착하면 느슨한 상태의 흙은 몇 m³가 되는가?
토공사에서 흙의 토량환산계수 중 L(체적환산계수)이 1.25일 때, 자연상태 흙 1,000m³를 굴착하면 느슨한 상태의 흙은 몇 m³가 되는가?
정답: 1,250m³
체적환산계수 L = 느슨한 상태 체적 / 자연상태 체적이므로, 느슨한 상태 체적 = 1,000m³ × 1.25 = 1,250m³입니다.
시멘트 모르타르의 보수두께가 10mm 이하일 때 적합한 공법은?
시멘트 모르타르의 보수두께가 10mm 이하일 때 적합한 공법은?
정답: 폴리머 모르타르
10mm 이하 얇은 보수는 폴리머 모르타르가 적합하다.
문제 228
건설공사 원가관리에서 EVMS(Earned Value Management System)의 CPI가 0.8일 때 의미는?
정답: 예산 초과
CPI(Cost Performance Index) = EV/AC = 0.8은 계획 대비 125%의 비용이 소요되어 예산을 초과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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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 타설 시 콜드 조인트(Cold Joint) 발생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콘크리트 타설 시 콜드 조인트(Cold Joint) 발생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정답: 타설 간격을 2시간 이내로 유지하고 진동다짐을 실시한다
콜드 조인트는 먼저 타설한 콘크리트가 경화되기 시작한 후 새로운 콘크리트를 타설할 때 발생하는 시공이음으로, 타설 지연 시간을 최소화하고 적절한 다짐으로 방지할 수 있습니다.
흙막이 가시설 공법 중 H-Pile + 토류판 공법의 적용 깊이로 가장 적절한 범위는?
흙막이 가시설 공법 중 H-Pile + 토류판 공법의 적용 깊이로 가장 적절한 범위는?
정답: 3~10m
H-Pile + 토류판 공법은 중규모 굴착에 적합하며, 일반적으로 굴착 깊이 3~10m 범위에서 경제적이고 효과적으로 적용됩니다.
말뚝기초 시공 시 네거티브 마찰력(Negative Skin Friction)이 발생하는 조건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말뚝기초 시공 시 네거티브 마찰력(Negative Skin Friction)이 발생하는 조건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정답: 연약지반 위에 성토하중이 작용할 때
네거티브 마찰력은 말뚝 주변 지반이 말뚝보다 더 많이 침하할 때 발생하며, 연약지반 위 성토나 지하수위 저하로 인한 압밀침하가 주요 원인입니다.
문제 229
지하철 환승역 시공 시 기존 운행선 하부 통과 공법으로 적절한 것은?
정답: 언더피닝 공법
언더피닝(Underpinning) 공법은 기존 구조물 하부를 통과하면서 기초를 보강하는 공법으로, 운행선 안전을 확보하면서 시공 가능합니다.
📚 추천 학습 문제
콘크리트 타설 시 콜드 조인트(Cold Joint) 발생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콘크리트 타설 시 콜드 조인트(Cold Joint) 발생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정답: 타설 간격을 2시간 이내로 유지하고 진동다짐을 실시한다
콜드 조인트는 먼저 타설한 콘크리트가 경화되기 시작한 후 새로운 콘크리트를 타설할 때 발생하는 시공이음으로, 타설 지연 시간을 최소화하고 적절한 다짐으로 방지할 수 있습니다.
흙막이 가시설 공법 중 H-Pile + 토류판 공법의 적용 깊이로 가장 적절한 범위는?
흙막이 가시설 공법 중 H-Pile + 토류판 공법의 적용 깊이로 가장 적절한 범위는?
정답: 3~10m
H-Pile + 토류판 공법은 중규모 굴착에 적합하며, 일반적으로 굴착 깊이 3~10m 범위에서 경제적이고 효과적으로 적용됩니다.
말뚝기초 시공 시 네거티브 마찰력(Negative Skin Friction)이 발생하는 조건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말뚝기초 시공 시 네거티브 마찰력(Negative Skin Friction)이 발생하는 조건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정답: 연약지반 위에 성토하중이 작용할 때
네거티브 마찰력은 말뚝 주변 지반이 말뚝보다 더 많이 침하할 때 발생하며, 연약지반 위 성토나 지하수위 저하로 인한 압밀침하가 주요 원인입니다.
문제 230
강관비계 작업발판의 최소 폭 기준은?
정답: 40cm 이상
강관비계 작업발판의 최소 폭은 40cm 이상으로 하여 작업자의 안전한 통행과 작업공간을 확보해야 합니다.
📚 추천 학습 문제
작업발판의 틈새가 3cm를 초과할 때 조치사항은?
작업발판의 틈새가 3cm를 초과할 때 조치사항은?
정답: 틈새를 3cm 이하로 유지
작업발판의 틈새가 3cm를 초과하면 덮개를 설치하거나 틈새를 3cm 이하로 유지해야 합니다. 이는 발 빠짐 사고를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흙막이 가시설 공법 중 H-Pile + 토류판 공법의 적용 깊이로 가장 적절한 범위는?
흙막이 가시설 공법 중 H-Pile + 토류판 공법의 적용 깊이로 가장 적절한 범위는?
정답: 3~10m
H-Pile + 토류판 공법은 중규모 굴착에 적합하며, 일반적으로 굴착 깊이 3~10m 범위에서 경제적이고 효과적으로 적용됩니다.
토공사에서 흙의 토량환산계수 중 L(체적환산계수)이 1.25일 때, 자연상태 흙 1,000m³를 굴착하면 느슨한 상태의 흙은 몇 m³가 되는가?
토공사에서 흙의 토량환산계수 중 L(체적환산계수)이 1.25일 때, 자연상태 흙 1,000m³를 굴착하면 느슨한 상태의 흙은 몇 m³가 되는가?
정답: 1,250m³
체적환산계수 L = 느슨한 상태 체적 / 자연상태 체적이므로, 느슨한 상태 체적 = 1,000m³ × 1.25 = 1,250m³입니다.
📋 시험 정보
📚 시험과목
📄 필기시험 과목
🔧 실기시험 과목
📝 검정방법 및 합격기준
📄 필기시험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합격기준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 실기시험
복
합격기준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 직무정의
- 필기시험의 내용은 고객만족>자료실의 출제기준을 참고바랍니다.
📈 출제경향
- 필기시험의 내용은 고객만족>자료실의 출제기준을 참고바랍니다.- 실기시험은 복합형(필답형+작업형)으로 시행되며 고객만족>자료실의 출제기준을 참고바랍니다.건설안전산업기사 -건설안전에 관한 이론적 지식과 관련 법령을 바탕으로 일반지식, 전문지식과 응용 및 실무 능력을 평가
📋 출제기준
건설안전산업기사 출제기준입니다. 메뉴상단 고객지원-자료실-출제기준 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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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험 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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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계
📝 필기시험
🔧 실기시험
👥 성별
📈 연도별 추이 (필기시험 기준)
| 구분 | 2024년 | 2023년 | 2022년 |
|---|---|---|---|
| 접수자 | 14,384 | 17,129 | 14,736 |
| 응시자 | 9,392 | 10,908 | 9,134 |
| 합격자 | 2,953 | 3,831 | 3,298 |
📈 합격률 트렌드
📊 응시자 수 트렌드
👥 성별 통계 분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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